정치 정치일반

정부 "北, 실질적 인권개선 위해 노력해야"

김유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6 11:45

수정 2015.07.06 11:45

정부는 통일연구원에서 발간한 북한인권백서를 북한이 '극악무도한 도발'이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 "남쪽에 대해 비방할 것이 아니고 북쪽의 인권문제, 실질적인 인권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6일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인권 문제는 인류 보편적인 가치이고, 구체적인 기준이 다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인권 모략 소동은 총포 소동에 못지않은 극악무도한 도발이며,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감히 건드리는 자들은 무자비한 징벌을 가하는 것이 우리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인권백서는 북한이 2000년 이후 공개처형한 주민이 1382명이라고 언급했다.


정 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억류 중인 우리 국민 4명에 대해서는 "지금 최대한 노력을 다해 석방되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이라며 "세부적인 사항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계속 노력은 진행하고 있고, 북한의 반응은 아직은 변화된 게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 승인 여부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검토를 해봐야 할 것"이라며 "물론 우리는 이희호 여사 방북에 대해서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과 윤철구 김대중평화센터 사무총장 등 남측 관계자 5명과 맹경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 관계자 5명은 이날 오전 11시에 개성에서 만나 이 여사의 방북 일정을 조율한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