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靑, 유승민 언급 해도 걱정 안해도 걱정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6 17:44

수정 2015.07.06 22:46

향후 대응책 놓고 고심


청와대가 6일 마지노선으로 잡았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가 불발에 그치면서 향후 대응을 놓고 고심에 빠졌다.

이에 7일 예정된 청와대 국무회의 주재석상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과 유 원내대표 거취 관련 언급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단 이날 국무회의에선 집권후반기를 앞두고 집중점검하고 있는 민생현안 관련 메시지들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이후 여당이 6일 본회의에서 표결 불참을 통해 박 대통령의 입장과 같은 입장에 섰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언급이 나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문제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관련 문제다.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언급하는 과정에 '배신의 정치' 메시지에 무게중심을 뒀다는 점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 해결이 당청갈등을 복원하기 위한 선행요건이 됐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국회법 개정안과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언급 이후 일절 공식적인 입장을 자제해왔다. 국민을 위한 정치가 바로 서야 한다는 원칙론을 강조했지만 결과적으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하면서 정치적 도를 넘어섰다는 비난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여당의 내홍사태를 거리를 두고 주시하면서 여론의 지지를 노리고 있으나 당내 비주류의 지원을 업은 유 원내대표의 버티기와 친박근혜계의 역량결집의 한계 탓에 당장 청와대가 꺼낼 카드가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이에 7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현 정국에 대해 언급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박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 거취를 포함한 정국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할 경우 유 원내대표 사퇴를 더욱 압박해 당내 분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지만 비주류계의 반발을 건드리는 기폭제가 된다면 당청관계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이에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언급 외에 당내 갈등 관련 언급은 자제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가 신중모드를 이어가더라도 당장 당청관계뿐만 아니라 새누리당내 내홍이 심화되고 있어 유 원내대표의 명예퇴진론으로 분위기가 쏠릴 것이란 설명이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