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무성 "더 큰 정치 하라".. 유승민에 '백의종군' 조언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6 17:44

수정 2015.07.06 22:45

김 대표와 30여분간 독대 유승민 오늘 입장표명 주목
친박·비박 각각 회동 갖고 향후 대응책 논의하기도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친박근혜)로부터 자진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이르면 7일 자신의 거취 논란에 대한 입장표명을 할 지 주목된다. 친박계는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재의에 부쳐진 6일이나 다음날인 7일을 '명예로운 사퇴'의 적기로 보고 유 원내대표에 대한 공세 수위를 바짝 높이고 있다. 유 원내대표와 측근과 비박계(비박근혜)는 친박계의 프레임인 명예로운 퇴진과 사퇴기한 설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김무성 당 대표가 이날 유 원내대표와의 독대를 통해 당의 분열과 파국을 막고 유 원내대표도 살리는 방안으로 '백의종군'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원내대표 측근에서도 유 원내대표가 친박계의 사퇴시한을 따르지 않더라도 이른 시일 내 입장 표명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유 원내대표가 내릴 결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6일 오전부터 국회법 개정안 재의안과 민생법안을 논의하는 당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거취를 의원총회에서 밝힐 것이냐"는 질문에 "안 한다"고 잘라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오전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거취 관련 질문에 침묵했다. 그는 또 오후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 요구안 표결 무산 이후에도 "오늘 거취 관련 입장을 표명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오늘 (입장 표명) 없다"고 답했다. 유 원내대표 측에서는 친박계의 사퇴시한인 이날이나 7일까지는 자신의 진퇴 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이는 박 대통령과 친박계에 의해 '축출당한다'는 이미지가 덧 씌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김 대표와의 독대 소식이 전해지고 유 원내대표 최측근인 김세연 의원까지도 유 원내대표에게 입장 표명은 필요하다는 문자를 보내는 장면이 한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되는 등 유 원내대표가 사퇴시한과 상관 없이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김 대표와 30여분 독대 회동을 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같은 백의종군을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취지의 설득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유 원내대표가 사퇴를 하더라도 '명분'을 줘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이 명분이 백의종군이라는 것이다. 김 대표는 지난 2012년 3월 친박계로부터 공천 학살을 당했고, 주변에서 탈당 뒤 신당창당을 주장하는 세력을 뒤로 하고 백의종군을 선언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자신의 경험을 들며 "더 큰 정치를 하기 위한 결단을 하라"고 조언했다는 후문이다. 지금은 유 원내대표에 대한 동정여론이 있지만 유 원내대표가 장기전을 선택할 경우 당 내홍은 심해지고 유 원내대표 역시 난처한 처지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 고위관계자도 기자와 만나 "유 원내대표는 정치인으로 키워야 할 사람"이라면서 "7일을 주목해보라"고 귀띔했다.

유 원내대표가 7일까지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을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는 일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 초선인 김태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국회법 개정안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에 내일 오전 11시까지는 기다려볼 것"이라면서 "그때까지도 거취 표명을 안하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친박계는 선수,지역별로 준비해 둔 유 원내대표 사퇴 촉구 서명을 내는 것부터 유 원내대표 재신임을 묻는 의원총회를 개최하는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맞서 비박계도 친박계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다.



유 원내대표 거취가 '외부 요인'에 의해 결정돼선 안 된다는 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비박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들은 유 원내대표가 당장 사퇴할 경우 7월 임시국회는 물론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현실론을 내세우고 있다.
당 내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며 "유 원내대표 거취는 본인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바 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윤지영 기자 한영준 수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