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무성, 계파간 세대결 막기 위해 유승민 사퇴 쪽으로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7 17:58

수정 2015.07.07 21:58

與 긴급 최고위원회 열고 의총서 '추인 형식' 처리
유승민 사퇴하더라도 친박·비박 갈등 커질듯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결의안을 8일 의원총회에서 '추인'형식으로 처리키로 결정하면서 유승민 정국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당 대표가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앞장섰고, 유 원내대표 역시 의총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7일 표명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비박계(비박근혜계)의 막판 반격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사퇴결의안 추인 방식 역시 청와대와 친박계(친박근혜)의 자진사퇴 압박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게 비박계의 입장이다. 비박계 재선 의원 12명은 이날 사퇴를 결정한 것이나 다름없는 결의안 명칭을 반대한다며 자유토론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박계 맏형격인 이재오 의원을 비롯해 정두언·김용태 의원은 개인성명을 내고 최고위원 공동책임론과 표결 진행을 주장했다.
의총에서 표대결이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친박계도 유 원내대표 사퇴를 결정하는 의총 소집 요구서를 소속 의원 60여명의 서명을 받아 세력 과시에 나섰다. 유 원내대표가 사퇴를 하더라도 내년 총선을 앞둔 친박계와 비박계(비박근혜)의 충돌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 비박계 투톱으로 '순망치한' 관계를 형성해 온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도 이번 '유승민 거부권 정국'으로 당분간 가시밭길을 걸어가야 할 전망이다.

■침묵지키던 劉 의총 개최 수용 왜?

김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 긴급모임에서 결정된 대로 이날 오전 비공개 긴급 최고위를 열고 유 원내대표 사퇴촉구결의안을 의총에서 추인받기로 결정했다. 당초 최고위에서는 사퇴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것도 검토했으나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용퇴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는 원유철 정책위의장의 중재안이 받아들여졌다. 김 대표와 다른 최고위원도 친박계와 비박계가 의총에서 세 대결을 통해 당이 두 쪽으로 갈라지는 최악의 내홍을 막아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최고위의 결정과 의총의 결정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 한 측근은 "의총요구서가 오면 검토하겠다고 했다"면서 "의원들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이 유 원내대표의 가진 생각 그대로"라고 전했다.

유 원내대표는 여전히 공무원연금 개정안 협상 결과나 청와대와 친박계의 요구로 자진사퇴를 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는 생각이지만, 원내대표 선출기관이 의총인 만큼 의총이 '의사결정의 주체'가 되면 어떤 결과든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 측근들의 설명이다. 또 당 내 계파 간 갈등과 당.청 갈등이 심화되는 것은 유 원내대표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親朴.非朴 충돌 더 커질 듯

하지만 최고위가 추진하는 사퇴결의안을 두고 비박계 재선 의원이 회동을 통해 "명칭부터 수용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하는 등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은 더 커지는 양상이다.

비박계 재선 의원 12명은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사퇴결의안 형식에 문제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박민식.황영철 의원이 대표로 전했다. 이들은 "사퇴 권고를 관철시키기 위한 미리 예정된 수순을 가지고 의총을 개최하는 것은 반대한다"면서 "최고위원회의 결론을 의총에서 뒤따라가는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고, 이는 민주적인 의총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재오·정두언·김용태 의원은 개인성명을 통해 △최고위원 공동 책임론 △의총 자유토론 보장 및 표결 처리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 의원이 주축을 이룬 충청권 의원 10여명은 긴급 연석회의를 통해 유 원내대표 거취 표명을 재차 압박했다. 친박계 초선인 김태흠 의원은 유 원내대표 사퇴를 위한 의총 소집에 서명한 의원이 60여명에 달한다고 전하며 친박계의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

유 원내대표가 의총 결과에 따라 결국 사퇴하더라도 '포스트 유승민 정국'이 이어지면서 당 내 계파 간 갈등은 진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유승민 정국의 본질은 내년 총선의 공천권을 사이에 둔 권력투쟁이기 때문이다. 또 청와대와 친박계에 의해 '비토'당한 유 원내대표나 이번 정국의 최대 피해자로 꼽히는 김 대표도 당분간 가시밭길을 걸어가야할 전망이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유 원내대표는 아마도 공천을 받지 못할 것이고 그 이후 어떻게 돌아올 지는 유 원내대표의 몫"이라면서 "김 대표도 친박계 사이에서 흔들리지 않고 잘 갈 수 있을 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