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사퇴결의안 초강수' 유승민, 자진사퇴 거부 "의원 뜻 따르겠다"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07 18:28

수정 2015.07.07 18:28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자신의 거취 문제를 당 의원들의 뜻에 맡기기로 했다. 당 최고위원회가 이날 오전 비공개 긴급 회의를 열고 8일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사퇴결의안 채택을 추진키로 한 결정을 내린 데 동의한 것이다. ▶관련기사 11면

유 원내대표가 이날 "어떤 결정이든 수용하겠다"고 밝힌 만큼 사퇴결의안이 당 의총에서 추인되면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면서 '유승민 정국'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고위가 결정한 사퇴결의안 역시 '강제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친박계(친박근혜)가 주도한 명예로운 자진사퇴 압박과 본질적으로 다를 바 없다는 비판이 유 원내대표 측과 비박계(비박근혜)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어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더라도 친박계와 비박계가 충돌하는 '포스트 유승민 정국'이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가 내린 자신의 사퇴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 소집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 문제를 결정하는 의총에 불참키로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의) 요구에 응했고, 의총에서 결정되는 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 입장 표명은 없다"고 말을 아꼈으나 최고위가 당헌·당규에 따라 의총을 소집하자 이를 전격적으로 수용했다. 청와대와 친박계의 일방적인 압박에 밀려나는 모습이 아닌 당 소속 의원의 결정이 있어야 퇴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유 원내대표의 '명분'이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 측근과 비박계는 사퇴결의안 역시 청와대와 친박계의 의도가 관철된 것으로 보고 있어 유 원내대표가 결의안 채택으로 사퇴하더라도 유승민 정국의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이날 오후 열린 비박계 재선 모임에는 이례적으로 김무성 대표가 참석해 당의 화합을 위해 '협조'를 당부했지만 '유 원내대표 사퇴결의안'이라는 명칭을 수정하지 않으면 의총에 불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당 지도부는 부랴부랴 의총 안건명을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논의의 건'으로 변경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