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농협 수뇌부 겨냥하나...'농협 비자금 의혹' NH개발 협력업체 실소유주 체포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31 15:54

수정 2015.08.13 18:08

검찰이 농협중앙회의 특혜성 대출 의혹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 했다. 최원병 농협중앙회장이 이번 수사의 정점으로 보인다. 농협이 재무상태가 부실한 회사에 거액의 대출을 해주는 과정 및 농협의 유통사업 관련 업체들이 사업을 수주하는 과정 등에 최 회장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는 31일 서울 중구 통일로에 있는 NH농협은행 본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대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농협 본사가 압수수색 된 것은 지난 2009년 3월 공금횡령 및 뇌물수수 혐의를 받던 노동조합 사무실 압수수색 이후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NH농협은행 본점에 있는 여신 심사부 등지에 수사관 3명을 보내 기업 여신심사 자료와 대출 심사위원회 회의 자료, 관련 규정집 등을 은행 측으로부터 제출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우선 특혜대출 의혹이 제기된 리솜리조트 그룹에 자금이 지원된 경위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9일 서울 논현동의 리솜리조트 그룹 본사와 계열사 등 총 5곳에 검사와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회사 재무·회계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리솜리조트의 재무건전성이 바닥으로 떨어진 상황에서도 농협이 지속적으로 거액의 대출을 강행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까지 리솜리조트는 농협에서 총 1649억원을 차입했고 이 가운데 14%인 235억원만 상환했다. 리솜리조트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전날에는 농협중앙회가 관할하는 유통시설 건축이나 리모델링, 감리 등의 사업을 여러 건 수주한 H건축사 사무소 등 3곳이 압수수색을 당했다. H건축사는 최 회장의 친인척이 고문을 지낸 회사다. 검찰은 이들 건축업체가 농협과 사업 과정에서 대금 부풀리기 등의 수법으로 비자금울 조성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같은 특혜성 대출과 사업거래를 통해 조성된 비자금이 농협 고위 인사들에게 건네졌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특히 비정상적인 의사결정 이면에 최 회장의 지시나 압력이 있었던 게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가 최 회장을 연결고리로 MB정부 주요 인사들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최 회장은 지난 2007년 농협중앙회 회장에 선출돼 2011년 연임에 성공했다.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