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정원 해킹 의혹' 與野 엇갈린 행보에 '8월 임시국회 개최' '흐림'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7.31 16:41

수정 2015.07.31 16:41

야권이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 시행'을 요구, 여야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벌써부터 8월 임시국회 파행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임시국회는 결산안 처리와 민생법안 처리 등을 위해 필요하다는 데 여야가 인식을 같이해 소집됐지만 '국정원 해킹 의혹'을 둘러싼 첨예한 대립으로 아직 구체적인 의사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특히 야당은 국정원의 추가 자료 제출없이는 내달 6일로 예정된 전문가 기술 간담회 불참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해킹 정국을 장기화 하려는 반면 여당은 "더이상 불필요한 논쟁은 피하겠다"며 '무대응 전략'으로 일관해 임시국회 파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與 "불필요한 논쟁 지양"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7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국정원은 전체회의를 통해 내국인 사찰이 전혀 없었다고 소상하게 관련자료를 제시해 밝힌 만큼, 야당도 명백한 자료를 내야 한다"며 "야당이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면, (새누리당 차원에서도) 더이상 대응할 필요가 없다.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야당이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이 제기한 추가 의혹에 맞대응할 경우 오히려 야당의 해킹정국 장기화 프레임에 말려들 수 있다는 방어적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해킹 정국의 장기화로 인해 올 하반기 최우선 국정과제로 설정한 노동개혁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가하면 멀게는 내년 총선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야당의 공세에 더이상 휘말리지 않겠다는 전략적 판단으로 풀이된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야권의 해킹 의혹 공세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민생중심의 일하는 국회가 되겠다"고만 했다.

■野 "추가의혹 계속 제기"

반면 야권은 국정원의 해명이 석연치 않는 점 등을 이유로 요구한 자료 제출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장 기술 간담회 취소 가능성을 내비치는 한편 독자적인 전문가 토론회를 여는 등 의혹 불씨살기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정원의 스파이웨어 전달과 유포, 해킹 과정에 대해 추가로 발견된 사실이 있다"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이병호 국정원장과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 국정원 기술연구개발단 전현직 연구개발원 등을 추가 고발키로 하는 등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권의 무대응 전략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8월 임시국회와 정기국회, 내년 총선때까지 국정원 해킹 의혹의 쟁점화를 이어가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현장 기술 간담회에서도 추가 의혹을 명쾌하게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정국주도권 탈환을 위한 '제2의 돌파구' 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