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역사 교과서 국정화' 與野 '이념논쟁' 가열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07 16:37

수정 2015.10.07 16:37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여야 간 갈등이 '정치권 이념 대결'로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현행 역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꼬집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유신독재 시대로 되돌리는 시도'로 규정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이념 대결 구도'가 가속화 되는 모양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 지도부는 매일 아침 열리는 당 회의 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총력'을 쏟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현행 중·고교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출판사별로 일관되게 우리의 역사를 부정하는 반(反) 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검정교과서 종수는 겉치레일 뿐이고 실상은 다양성의 가면을 쓴 한 종의 편향성 교과서와 마찬가지이며, 편향성만 남은 교과서 검정발행체제는 실패했다"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연일 특정 역사 교과서에 포함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취지로 보인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저지하는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유신독재의 향수를 느끼는 유신잠재세력으로 규정짓고 저지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경고한다"면서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비이성의 시대로 되돌리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강선아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미 서울대 역사 교수들을 비롯해 역사를 평생의 업으로 삼아 연구하고 가르쳐온 수많은 전문가들이 '정권교과서' 추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얼마나 위험하고 독재적 발상인지를 밝혔다"면서 "'정권교과서' 만들기에 헛힘 쏟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의 수장인 문 대표를 향해 '공산주의자'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을 두고 해임을 요구하는 등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인사를 요직에 기용한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내년 20대총선이 불과 6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종북 프레임'에 걸려들어서는 안된다는 속내가 깔려있다는 관측이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