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이념 대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07 17:37

수정 2015.10.07 21:39

與 "기존 책 편향적" 지적
 野 "정권 교과서" 반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여야 간 갈등이 '정치권 이념 대결'로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현행 역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꼬집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유신독재 시대로 되돌리는 시도'로 규정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이념 대결 구도'가 가속화 되는 모양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 지도부는 연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알리는데 '총력'을 쏟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현행 중.고교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출판사별로 일관되게 우리의 역사를 부정하는 반(反) 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교육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역사적 팩트를 있는 그대로 전달해야한다는 당위성에 근거한 만큼 '역사 바로알리기'를 토대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데 당정이 정책 공조를 강화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앞서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검정교과서 종수는 겉치레일 뿐이고 실상은 다양성의 가면을 쓴 한 종의 편향성 교과서와 마찬가지이며, 편향성만 남은 교과서 검정발행체제는 실패했다"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저지하는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권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과거 잘못된 역사적 사실들을 왜곡시켜 미화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만큼 전방위적으로 이를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유신독재의 향수를 느끼는 유신잠재세력으로 규정짓고 저지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경고한다"면서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비이성의 시대로 되돌리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강선아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정권교과서' 만들기에 헛힘 쏟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