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미 CSIS "한미정상회담서 '한미중 3자 협력프로세스' 논의"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10 09:17

수정 2015.10.10 09:17

오는 16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문제를 의제로 하는 한·미·중 '3자 협력 프로세스'가 논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의 유력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9일 한·미 정상회담의 의제와 전망을 주제로 언론 브리핑을 하는 자리에서 "지난달 한·중 정상회담과 미·중 정상회담에 곧이어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이라는 점에서 한·미·중 3자 협력 프로세스가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소의 한국석좌인 빅터 차 선임연구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서로 한·중,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비교하면서 3자 협력방안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3자가 한반도의 미래를 논의하고 협력하게 될 경우 이는 전례없는 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한국이 한·미·중 3국 정상회담을 추진하려면 역내의 중요한 안보협력 파트너인 일본과의 관계가 개선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연구소의 마이클 그린 일본석좌는 "중국이 한국과 가까워지고 북한과 거리를 두려는 상황에서 한·미·중 3국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외교적으로 옳은 전략"이라며 "특히 3국 관계의 역사적 맥락을 감안하면 이는 혁명적 변화"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중국은 북한 문제를 놓고 공식으로 3자가 논의하는 데 반대하고 있다"며 "일본의 경우 한·미·중 3국 정상회담 아이디어가 나오던 2013년 아베 신조 총리가 미국에 고위급 사절을 보내 일본이 빠진 3자 정상회담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힌 적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오바마 행정부로서도 3자 협력 프로세스와 3국 정상회담을 수용하는 것은 복잡한 문제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차 석좌는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지난달 중국 열병식 참석문제와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에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는 데 대해 "그럴 필요가 없다"며 "미국은 박 대통령이 지난달 방중을 통해 추구하려는 것을 모두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문제와 관련, 차 석좌는 "박 대통령이 '통일대박론'을 강조해왔으며 오바마 대통령도 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며 "북한 문제를 논의하다 보면 장기적 관점에서 통일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 석좌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문제에 대해 "북한이 10일 대규모 열병식을 통해 미사일 능력을 과시한 이후에 한·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는데 주목해야 한다"며 "사드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해 양국 정상이 논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