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여의도에서] '독도의 날'을 앞두고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16 16:23

수정 2015.10.16 16:23

[여의도에서] '독도의 날'을 앞두고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시민단체, 학계, 종교계 등에서 대대적인 독도 관련 행사를 준비 중이다. 독도의 날은 고종 황제가 1900년 10월 25일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독도의 날 지정은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널리 알리고 강력한 독도 수호 의지를 세계 각국에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일본 시마네현은 1905년 일본이 독도를 시마네현 관할로 편입한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제정해 2005년부터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일본 아베 정권의 우경화와 역사왜곡이 노골화되면서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도 한층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지난 4월 6일에는 문부과학성이 개정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근거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발표했고 초.중.고 사회과 교과서에서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이 현재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명시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일본이 갈수록 독도 침탈 야욕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한 국립박물관이 안내용 전시보조물로 사용하던 대형 지도에 울릉도와 독도가 빠진 것이다. '해동삼국도'를 본떠 제작된 안내지도는 5m×2m34㎝의 규모로 전시실 출입구에 위치해 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울릉도, 독도를 표시하기 위해 스티커를 부착했다. 이마저 독도 스티커가 떨어진 상태로 관람객을 맞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부여박물관은 일본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부여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일본 규슈, 오사카, 나라지역의 초.중.고교생들도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곳이다. 이 때문에 다른 외국인보다 일본인 관람객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한국과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두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부여박물관을 방문한 일본인들이 박물관 측의 안일한 행태에 과연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일본인 관람객들에게 우리 땅일 수밖에 없는 독도 관련 역사적 배경과, 우리 땅일 수 밖에 없는 타당성을 설명해야 하는데도 말이다.

부여박물관 측은 뒤늦게 '국민정서 등을 감안해 전면 교체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늦게나마 다행'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을 듯하다. 울릉도와 독도가 없는 지도를 사용한 것에 대한 반성이 철저히 뒤따라야 한다.

과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 모두 표기돼 있는 지도를 찾기가 어려운 일은 아니다. 상당수 전문가들도 3개국이 모두 표기된 지도는 여럿 있는데 왜 하필 이 지도를 사용했느냐는 의문과 질타를 쏟아냈다.

급기야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거론됐다. 한 국회의원은 '황당한 사건'이라고 규정하면서 철저한 사건경위 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가 확대되자 전국 12개 국립박물관을 관리 감독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은 재발 방지 차원에서 울릉도와 독도가 표기돼 있지 않은 지도가 국립박물관에 전시돼 있는지 확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독도는 우리의 자존심이자, 후세대까지 주권을 이어가야 할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다.
일부 박물관 측의 안일한 행동이 국격뿐만 아니라 국민정서, 자존심까지 훼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pio@fnnews.com 박인옥 사회부 차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