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남인순 “친일 아니라면 위안부 기림일 추진돼야”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1.17 10:26

수정 2015.11.17 10:26

남인순 “친일 아니라면 위안부 기림일 추진돼야”

남인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위안부 기림일 제정 법안이 여당 반대로 심의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친일 정부가 아니라면 위안부 기림일 법안은 추진돼야 마땅하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남 의원은 지난 16일 자신의 SNS 계정, 블로그 등을 통해 “오늘 여성가족위원회 법안소위에서 끝내 ‘위안부 기림일’을 법정 기념일로 정하는 법안이 상정되지 못했다. 새누리당이 외교적 마찰 등의 이유로 끝까지 합의해주지 않았으며 논의조차 꺼리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남 의원은 “광복 70주년 광복절을 앞둔 6월에도 통과시키려 했지만 새누리당이 '박대통령의 한일간 협의가 임박했다' '곧 결과물이 나온다' 보류를 고집했고, 7월 재논의 요구도 불응했다”며 “이젠 12월까지 대통령이 해결한다니 지켜보자며 같은 얘길 반복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박근 혜정부의 외교적 무능은 말할 것도 없고 역사적인 기념일 하나 지정하지 못하는 여당은 눈치 보기 정치의 도를 넘은 것 아닌가?”라고 반문한 뒤 “국내 법정 기념일을 지정하는데 왜 일본의 눈치를 보는지, 왜 외교관계를 먼저 고려해야 하는지 새누리당은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안부 기림일을 법정 기념일로 하는 것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 여부와 상관없이 추진할 일이라는 것이 남 의원의 생각이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 47명만 생존해 계신다. 언제까지 기다리게 해야 하나?”라고 되물은 뒤 “이 법을 정부, 여당에서 계속 막아서는 것은 우리 스스로 역사를 버리는 것이다.
8월 14일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로 지정하는 것에 신속히 합의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