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fn이사람] 최재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韓 녹색성장, 개도국 본보기 될 것"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1.04 19:21

수정 2016.01.04 19:21

[fn이사람] 최재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최재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사진)는 지난 365일 가운데 105일을 해외에서 보냈다. 시차에 적응할 새도 없이 밤잠을 줄여가며 회의에 참석한 기억뿐이다.

2014년 4월 최 대사가 기후변화대사로 부임해 처음 참석했던 국제회의에서 미국 대사는 최 대사에게 "안 좋은 시기에 왔다"며 위로했다고 한다.

최 대사는 "주말도 없이, 대개 금요일에 시작해 그다음 주 금요일에 끝나는 줄다리기 협상이 계속됐다"고 지난 1년 반여의 시간을 회상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지난해 12월 타결된 파리 기후변화협약이다. 선진국에만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운 1997년 교토의정서와 달리 파리협약에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책임을 분담하기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최 대사는 한국 대표단의 수석 대표로 남아 이 현장을 지켜봤다. 그는 "기후변화대사로서 역사적인 순간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 대사는 파리협정을 도출하기까지 수십차례의 비공식 협의에서 진땀을 쏟았다고 전했다.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17개국에도 포함되고, 독일이 주도하는 가운데 40여개국이 참여하는 피터스버그 기후회의에도 포함되는 등 여러 차례 비공식 협의를 거쳤다.

공식 협의와 마찬가지로 비공식 협의에서도 선진국과 개도국을 분류, 역할과 책임을 차등 부여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치열한 논의가 벌어졌다는 후문이다.

최 대사는 "선진국과 개도국을 따로 구분하면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돼 더 큰 책임을 지게 되는 만큼 이런 구분 없이 자국 역량에 따라 기후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면서 "이 가운데 한국이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교량 역할을 하고, 나아가 녹색성장정책을 통해 많은 개도국이 저탄소 경제발전을 이룰수 있도록 본보기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였다"고 전했다.

모든 국가들이 제출한 자발적 탄소감축목표(INDC)를 지키는 문제와 관련해서도 한국은 구속력을 두기보다 이행하려는 노력을 하도록 독려하자는 목소리를 냈다.

최 대사는 "INDC를 반드시 지키라고 주문하면 어떤 국가도 처음부터 최선의 목표치를 내놓지 않는다"면서 "이행하는 것이 의무가 아니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했고, 미국과 중국 등도 이런 의견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한동안은 기술적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 한국은 국제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들을 본보기 삼아 보완할 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최 대사는 현재 국제박람회기구 집행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2025년 박람회 유치국 선정을 앞두고 오는 6월께부터 실사단을 꾸려 후보국을 방문할 것"이라며 "프랑스 파리와 영국 맨체스터, 네덜란드 로테르담과 일본 오사카 등이 박람회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