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푸드트럭 발전을 막는 것은?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1.11 17:17

수정 2016.01.11 17:17

[기자수첩] 푸드트럭 발전을 막는 것은?

기자가 거주하는 아파트 후문에는 푸드트럭 두 대가 영업 중이다. 순대와 만두 등을 파는 분식 푸드트럭은 오랜 시간 한자리에 버티고 있었고, 간이 화덕에서 피자를 구워주는 피자트럭은 푸드트럭이 급증했던 지난해 슬그머니 주민들의 일상으로 파고들었다.

두 곳 모두 출출한 시간에는 대기자가 줄지어 서 있을 정도로 장사가 잘되는 편이다. 이곳뿐만이 아니라 아파트 정문에도 다코야키나 핫도그를 만들어주는 푸드트럭이 번갈아가며 영업 중이다.

푸드트럭이 지난 2014년 10월 합법화되면서 본격 부흥기를 맞고 있다. 서민 생계형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박근혜정부의 의지에 따라 푸드트럭 개조와 거래도 크게 늘었다.
내장탑을 개조해 푸드트럭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용차의 신차 판매도 급증했다.

목이 좋거나 인기 있는 행사에 참여한 푸드트럭은 매출도 높은 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서울시 주최로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인기 있던 푸드트럭은 하룻밤 사이 1000만원의 매상을 올리기도 했다"고 귀띔했다.

지자체들도 세수를 늘리기 위해 자투리 땅을 푸드트럭 장소로 공모하고 있다. 합법화 초기인 지난해 초만 해도 담당 공무원이 배치돼 있지 않는 등 고충이 많았으나 늘어나는 푸드트럭에 맞춰 기반이 갖춰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그러나 가장 큰 고충을 묻는 질문에는 예상 밖으로 '정치'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전국적으로 튜닝 주문을 받고 있다는 한 푸드트럭 개조업체는 "지자체별로 수장이 어느 당 소속인지에 따라 일이 진행되는 속도가 너무 다르다"고 주장했다.

예외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합법화를 추진한 당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곳 공무원들이 더 앞장서서 도와주는 반면 반대당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지역에서는 일부러 훼방을 놓는 경우가 많아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아직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점은 발품을 팔아 처리하면 되지만 일부러 어깃장을 놓는 것에는 당해낼 재간이 없다"며 "서로의 성과를 깎아내리고 있는 상황에 도리어 서민들이 희생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쩌면 푸드트럭 문제는 일부일 수 있다. 지금도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산적한 자동차 관련법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
서민일자리 창출도, 자동차산업도 정치라는 장단이 맞춰져야 더 활기를 띨 수 있을 것이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