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북 미사일 발사]각국 강력규탄..미 공화당 후보들 강성발언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2.08 10:00

수정 2016.02.08 10:00

연합뉴스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달 4차 핵실험에 이어 7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까지 강행하면서 해외에서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 미국 등 서방에 대한 위협 증가가 예상됐다. 특히 미국 정치권에서 북한 관련 발언도 증가했다.

북한은 7일 오전 9시30분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에서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대해 북한 조선중앙TV는 7일 12시 30분 특별보도에서 "조선우주개발계획 2016년 계획에 따라 광명성 4호를 9시에 발사해 9분 46초만에 궤도에 정확히 진입시켰다"고 발표했다.

8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미국, 일본 등 관련국의 비판이 증가했다.
유엔은 안보리 회의를 개최하고 북한 강력규탄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미국 백악관은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이며 우리와 동맹 이익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발표했다. 케리 국무장관은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일본 아베 총리는 7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발사강행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국제사회 대응과 함께 일본의 독자적 제재 준비를 지시했다.

스가 일본 관방장관은 연이은 도발에 대한 비판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 외무성은 북경 주재 대사관을 통해 북한에 엄중한 항의를 했다. 방위성은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번 발사 강행이 국제사회를 무시한 행위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관영신화통신은 논평에서 한반도 혼란은 백해무익하다고 발표했다.

대만 정부는 7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안보가 위협받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번 발사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고 안보리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6일에는 핵실험 규탄 언론성명을 채택하고 중대한 제재 논의에 착수했다.

주요 언론들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확대를 예상했다. 현재 핵실험 관련한 UN안보리의 강력규탄에 이어 개별국 차원에서도 대북제재가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안남기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미, 중 언론에 따르면 탄도미사일 시험을 금지한 유엔안보리 입장에도 이번 발사로 인해 국제적 제재가 더욱 증대되고, 대북제재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이라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UN에서 대북제재 강화 논의가 격화될 전망이지만 미국, 중국 간 의견 충돌로 교착상태에 빠져있다고 했다.

USA투데이는 미국 본토를 타격할 장거리 미사일 시험의 일환으로 평가했다.

CNN은 이번 미사일은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종류에 해당되지만 추적궤도로 볼 때 미국 및 동맹국에 위협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이 미사일 기술을 이란.시리아 등 중동국 뿐아니라 테러국가들에까지 수출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11월 미국 대선을 앞둔 양당 경선이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공화당 후보자들의 강성발언도 증가했다.

공화당 젭 부시 후보는 당장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루비오 공화당 후보는 북한을 테러국가로 재지정해야 하며 미사일이 미군시설과 동맹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면 격추할 것이며 미중관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