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부, "안보리 北미사일 규탄 환영…결의채택 가속화 기대"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2.08 14:42

수정 2016.02.08 14:42

외교부 당국자는 8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가 긴급회의를 소집해 이를 규탄하는 언론성명(press statement)을 채택한 것 관련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새로운 안보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할 것이라는 언론성명이 15개 이사국 컨센서스로 채택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런 안보리의 단호한 입장 표명을 계기로 앞으로 강력하고 실효적 결의 채택을 위한 협의가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유엔 안보리는 전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국시간으로 이날 새벽 1시 긴급회의를 개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새로운 안보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할 것 등을 담은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북한의 이번 도발에 상응하는 '중대한 조치(significant measures)'를 이른 시일 안에 채택하기로 했다.


안보리 안에서는 지금까지의 대북 무기 관련 제재만으로는 북한의 도발 억제가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훨씬 뛰어넘는 수위의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리는 북한이 비록 위성 또는 우주발사체로 규정했지만, 이번 발사는 명백히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이는 4차례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주민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제재는) 곤란하다"는 입장이어서 절충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