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윤병세 "中 경제보복 경고, 들은바없어" 홍용표 "대북 추가 조치 검토중"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2.08 17:03

수정 2016.02.08 17:03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수장들은 8일 긴급 소집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릴 발사 실험에 따른 우리 정부의 대응 기조를 밝혔다.

윤병세 장관은 이날 한반도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추진할 경우 중국이 경제 보복을 할 것이란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중국이) 우려를 표명한 것 외에는 (경제보복 등과 관련한) 구체적 사안에 대해 듣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어 중국의 대북 압박 행보에 대해 우리 정부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지금 중국에 대해 우리가 하는 노력은 과거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강도 높은 설득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용표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에 따른 대북 제재와 관련 "추가적 조치 부분은 어떻게 북한을 뼈아프게 응징하고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해 비핵화로 향할 수 있느냐는 점에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개성공단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어 "북한 인권법 제정이 꼭 필요한 시기"라면서 "북한인권법 제정을 다시 한 번 부탁한다"고 말했다.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