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국민 안전 위협 '인수공통감염병' 정부, 통합대응시스템 구축 시급"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2.18 18:05

수정 2016.02.18 18:05

화학연·산학연 공청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조류인플루엔자 등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인수공통감염병(사람과 동물간 전파되는 감염병)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관 정부 부처를 망라하는 통합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화학연구원 주최로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인수공통감염병 다부처 공동기획 공청회'에서 김범태 박사는 "감염병은 국민 건강은 물론 국가 사회·경제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지만 불확실성 때문에 민간 주도의 투자 및 기술개발이 어렵다"며 "(인수공통 감염병 연구는) 국가차원에서 부처의 경계를 뛰어넘는 통합 대응책 마련과 관련 연구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0년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등을 인수공통감염병으로 고시했다. 인수공통감염병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병원체 1415종 중 60%를 차지한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조류인플루엔자 등 최근 30년간 발생한 신종 감염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기후변화와 더불어 인적교류 확대로 국가간 확산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그동안 인수공통감염병은 부처별로 개별사업을 소규모를 추진해 효율성이 떨어졌다. 일례로 인수공통감병병은 사람과 동물 공통으로 발병되는 감염병임에도 불구하고 사람과 동물 개별적으로 연구가 진행돼 진단, 치료, 임상 등의 대응이 미흡했고, 바이러스 유전정보 데이터베이스의 연계성도 부족했다.

김 박사는 "기존 사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전주기적 사업이나 다양한 인수공통 전염병을 일으키는 병원체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개발 사례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기관들이 공동으로 인수공통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부처간 통합 전략을 수립하고 감염병의 예방·진단·치료 기술 연구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인수공통감염병 다부처 공동기획 연구를 통해 신·변종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전주기적 대응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감염병 대유행 예측 기술 개발, 감염병 진단을 위한 고감도 간편 센서 개발, 백신 및 항바이러스제 연구개발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인수공통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조기에 인지하고 적절한 초기 대응을 통해 추가 전파를 방지하는 통합 관리·감시 시스템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편 이번 공청회는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공동기획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공청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향후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해 국민 보건·안전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