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현장클릭] "성완종 리스트 수사 진행은.. "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3.14 17:23

수정 2016.03.14 17:23

[현장클릭] "성완종 리스트 수사 진행은.. "

"성완종 수사는 어떻게 되고 있는 건가요?"

최근에 만난 한 지인과 현재 검찰이 수사중인 사건과 관련해 이야기하다 나온 말이다. 수영계 비리,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용산 개발 사업 비리 등이 화제에 오른 터였다.

지인의 말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렇게 시끄러웠던 사건인데 지금은 어떻게 된 건지 전혀 얘기가 없네요"

검찰을 출입중인 기자는 지인을 만난 다음날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를 찾아갔다. 기소된 이완구 전 총리, 홍준표 경남도지사 외에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며 남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나머지 6명에 대한 고발장이 형사1부에 배당됐기 때문이다.

"시기를 보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의 답은 간결했지만 명료하지는 않았다.
당장 수사가 급한 사건이 많아 성완종 수사가 뒷전으로 밀린 것인지, 다른 이유가 있어서 수사를 본격화하기 어려운 상황인지 '시기'라는 모호성은 다양한 해석이 따라붙기에 충분했다.

속시원하지 않은 답변은 '괜한 추측'도 남겼다. '검찰이 성완종 수사를 이어갈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닌가' 지난해 특별수사단까지 구성해 수사했던 사건을 이번에는 고소·고발 사건이 가장 많이 몰리는 형사부 배당을 두고 법조계 내외부에서 고개를 갸우뚱거린 인사가 많았기 때문이다.

'정치적인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총선을 앞둔 시점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고발한 사건 수사에 따른 부담감이 작용할 수 있겠다는 점에서 이해도 갔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재수사를 시작할 명분은 마련됐다. 지난 1월 법원은 성완종 리스트의 증거 신빙성을 인정했다. 지난해 성완종 리스트 수사를 진행한 특수단은 이 전 총리와 홍 전 지사를 기소하고 리스트에 이름이 거론된 나머지 인사 가운데 홍문종 의원은 1차례 소환조사했으나 나머지는 소환이나 계좌추적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의 증거 가치를 인정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었다.


취임 100일이 지난 김수남 검찰총장은 '수사력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수사력 강화 방안에는 고소·고발 사건의 신속한 수사를 위한 '부장검사 주임검사제'도 포함됐다.
대검은 지난 10일 '부장검사 주임검사제' 도입으로 유사수신 사기범을 고소 후 7일 만에 구속하는 등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월 2일 고발장 접수 뒤 1개월이 넘었으나 본격화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 재수사에 의구심을 갖는 게 기자만일까.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