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2016 美 대선] 지도부 '제3후보 추대설'에 트럼프·크루즈 '반발'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3.17 17:45

수정 2016.03.17 17:45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 '집안싸움'
트럼프 "폭동 일어날 것".. 크루즈 "투표 개입은 안돼"
【 서울·뉴욕=박종원 기자 정지원 특파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이 막판으로 치달을수록 통제 불가능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공화당 지도부가 올 7월 전당대회에서 경선 1위인 부동산재벌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2위인 테드 크루즈 (텍사스주) 상원의원을 밀어내고 입맛에 맞는 후보를 세우려 들면서 트럼프 후보와 크루즈 의원 모두 공화당 지도부를 향해 가만있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공화당 주류 일부에서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후보로 추대하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트럼프 후보는 16일(이하 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만약 공화당 지도부가 7월 전당대회에 직접적으로 개입한다면 "나쁜 일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대선후보가 되지 못한다면 "폭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크루즈 의원도 공화당 지도부를 향해 경고성 발언을 냈다.
그는 CNN을 통해 공화당이 7월 전당대회에서 경쟁방식의 투표에 개입한다면 "완벽한 재난"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사람들이 당연히 저항할 것이며 트럼프 후보는 (정당한 경선을 통한) 투표로만 꺾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당의 대선후보 선출방식은 매우 복잡하다. 현재 주마다 진행되고 있는 공화당 경선은 각 주마다 오는 7월 18일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 보내는 대의원 숫자를 정하는 투표다. 실제 대선후보는 여기에 모인 대의원들이 뽑는다. 특정 후보가 지역 경선에서 일정한 지지율을 얻으면 해당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한 대의원들이 지지율에 해당하는 비율로 전당대회에 간다. 대의원들은 누굴 뽑겠다고 미리 공개선언을 하기 때문에 지역 경선 결과가 사실상 대선후보 투표라고 봐도 무방하다.

공화당에서 대선후보가 되려면 최소 1273명의 대의원이 필요하다. 15일까지 트럼프 후보, 크루즈 의원,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가 확보한 대의원 숫자는 각각 673명, 410명,143명이다.

문제는 전당대회 투표 결과 1273표를 얻는 후보가 없을 경우다. 대의원들은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가 결정될 때까지 반복해서 경쟁방식의 투표를 하는데 첫 번째 투표는 각자 자신이 지지한다고 밝힌 후보를 찍어야 하지만 2번째 이후부터는 마음대로 투표할 수 있다.

공화당 지도부가 노리는 승부수가 여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공화당 지도부 입장에서 정치나 공화당과 전혀 인연이 없던 부동산 재벌 트럼프 후보나, 오만하고 고집불통 이론가인 크루즈 의원 모두 마땅치 않다고 분석했다. 공화당은 정통파 후보인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같은 인물을 원했지만 그는 중도 하차했다. 이제는 케이식 주지사를 지지하는 상황이다.


한편, 제3의 안도 공화당 일각에서는 제기되고 있다. 존 베이너(오하이오) 전 하원의장은 플로리다주에서 열린 '미래산업연합' 컨퍼런스에 참석한 자리에서 7월 중재 전당대회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본인은 라이언 의장이 후보로 지명되길 원한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베이너 전 의장은 "중재 전당대회에서는 누구든 후보로 지명될 수 있다"며 "만약 현재 3명의 후보들 중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는다면 라이언 하원의장을 추대하는데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pjw@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