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JW중외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 안전성 입증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4.18 17:46

수정 2016.04.18 22:00

관련종목▶

英 "당뇨병 유발 안해"
JW중외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 안전성 입증

스타틴 계열 약물의 당뇨 유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JW중외제약의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성분명 피타바스타틴·사진)가 당뇨병 유발에 영향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1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영국 약품.건강제품통제국(MHRA)은 최근 리바로의 허가 변경을 통해 'PMS(시판후조사)와 임상시험 자료를 근거로 이 약품이 당뇨병 위험 징후가 없다'는 내용의 문구를 사용 설명서에 삽입하도록 했다.


지금까지 스타틴 제제의 당뇨병 유발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은 있었지만 정부기관으로부터 당뇨병에 대한 안전성을 공인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JW 측은 설명했다.

이번 결과는 현재 사용되는 일곱 가지의 스타틴 계열 의약품 가운데 피타바스타틴이 다른 약에 비해 당뇨병 유발 위험이 18%가량 낮았다는 'J-PREDICT' 연구와 15개의 플라시보 및 여러 스타틴과 진행한 연구결과를 종합 비교한 'Meta 분석'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이에 대해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교수(내분비내과)는 "이번 영국 식약처의 조치는 피타바스타틴이 혈당을 높이지 않으면서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하는 유일한 스타틴 제제라는 점을 인정한 것"이라며 "앞으로 유럽의약품기구를 비롯한 여러 국가의 의약품 허가 기관에서도 승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