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朴대통령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 적극 참여해야 경제 회복"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5.11 17:39

수정 2016.05.11 17:39

경제5단체 초청 경제외교 성과 확산 토론회
기업가 정신 강조하며 혁신 마인드 중무장 요구
산업부에 맞춤형 지원 주문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도행지이성(道行之而成)이란 옛말처럼 없던 길을 우리가 먼저 다니면서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우리 기업들의 혁신적 기업가 정신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5단체 초청 경제외교 성과 확산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급변하는 무역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번 멕시코, 이란에서의 경제외교처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이 더욱 강화돼야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11분간 준비한 원고를 읽은 데 이어 "말씀을 마치기 전에 제가 한마디 더 말씀드리고 끝내겠다"며 즉석에서 7분간 추가 발언을 통해 시종일관 해외진출을 위해 우리 기업들이 파괴적 혁신 마인드로 중무장해 활로를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즉석 추가 발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기가 막힌 제품, 어디에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와 시스템을 만들고 개발한다면 그건 내수 수출이 따로 없고 국내에서도 잘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이며 해외에도 그럴 것"이라며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우리 기업의 인식 전환이 시급하다는 점을 깨알처럼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 기업인들이 내수다 수출이다를 구별하지 말고 최고로 좋은 것을 만들면 어디든지 시장이 열린다는 마인드로 도전한다면 또 새로운 길이 열릴 것"이라며 중국 관광객들의 대거 국내 입국에서 나타난 문화와 콘텐츠의 결합 사례를 나열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해외진출과 관련, 우리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중소·중견기업의 역할 △신규 아이템 발굴 △해외진출 채널 다각화 등 3대 요건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유럽 금융위기 당시 독일이 상대적으로 그 충격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두터운 중소.중견기업들이 버텨주었기 때문"이라며 중소.중견기업이 새로운 주역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대기업 수출 감소율은 17.6%인 반면 중소.중견 기업 수출은 4.9%만 줄어들면서 우리 중소.중견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면서 "전체 수출 중에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4년에는 34.7%에서 작년에는 35.9%로 계속 상승하고 있다. 우리 수출 회복과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일대일 상담회가 중소기업 해외진출에 명실상부한 교두보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산업부가 추진 중인 수출 초보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수출지원 사업도 속도를 내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유통망을 통해 새로운 수출시장을 개척하면서 현지 소비자의 성향과 구매패턴을 파악해 신제품 개발과 수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신규 아이템 발굴과 관련, "상대가 원하는 것에 우리의 장점을 맞춘다면 새로운 아이템은 얼마든지 늘려갈 수가 있을 것"이라며 "화장품, 의약품, 할랄푸드 같은 새로운 소비재, 우리의 앞선 보건의료 서비스와 시스템, 그동안 고속성장 과정에서 노하우를 축적한 오폐수 처리시스템,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그 대상은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태양광, 수소전기차, 제로에너지빌딩, 스마트그리드를 비롯해 우리가 역점을 두고 있는 에너지 신산업과 그간 축적해온 도시 인프라 기획 관리 능력을 결합한다면 스마트도시라는 패키지 수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진출의 새로운 틀을 다각도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도 제시됐다.


박 대통령은 "미래에는 설계와 생산정보가 디지털로 거래가 되고, 실지 생산은 이들 정보를 활용한 현지 3D프린팅을 통해 이루어져 디지털정보 거래는 세계적으로 확산되지만 상품 교역은 점점 줄어들 것"이라며 "제품 설계와 생산정보의 데이터화와 상품화, 관련 전문가 양성 등을 통해 이러한 거래환경의 변화에 우리가 미리미리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