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선구도 흔든 6일간의 '潘風'.. 7개월 후까지 유지될까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5.30 17:59

수정 2016.05.30 22:30

충청권 맹주 JP 찾고 안동·경북청사 방문
지역연합 '광폭 행보'.. 반기문 효과에 힘입어 당정 지지율도 상승세
정치권과 접촉 단절.. 정치검증 문제 등 산적
대선구도 흔든 6일간의 '潘風'.. 7개월 후까지 유지될까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짧지만 강렬했던' 6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돌아갔다. 정치권에 휘몰아친 '반풍(潘風)'은 단숨에 여야 대선구도를 뒤흔들며 큰 잔상을 남겼다는 평가다. 각종 지표에서도 '반기문 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나며 '대망론'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다만, 내년초까지 7개월간 국내를 떠나있는 '공간적 부재'와 야권을 중심으로 향후 넘어야할 '현실 정치 검증'이라는 산 등은 '반풍의 지속력'을 반감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반 총장이 '수위 조절'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주변의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미국행 비행기에 오른 점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潘총장, 6일간의 '광폭 행보'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반 총장은 이날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유엔 NGO(비정부기구) 컨퍼런스' 행사와 기자회견으로 방한 일정을 모두 마치고 미국 뉴욕으로 돌아갔다.
반 총장은 방한 내내 '광폭 행보'를 이어가며 여러 정치적 이슈를 만들어냈다.

특히, 방한 후 첫 일정으로 가진 관훈클럽 간담회에서 "(유엔 사무총장 임기가 끝나는) 내년 1월 1일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해 결심할 것"이라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내놓았고, 사실상 대권 도전 의사를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정치권을 들썩이게 했다.

이후 "확대 해석"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충청권 맹주였던 김종필 전 총리를 예방하고, 경북 안동의 하회마을로 이동해서는 서애 류성룡 선생의 고택인 충효당과 예정에 없던 경북도 신청사 방문 등을 이어가며 각종 관측을 낳게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충청권과 TK(대구.경북)의 연합'을 예고한 것이라는 평가까지도 나왔다.

사회 각계 인사들과의 폭넓은 접촉도 눈에 띈다.

김종필 고건 노신영 이현재 이홍구 한승수 등 국무총리 출신 인사만도 6명이나 만났고,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광림 정책위의장, 홍문표 사무총장 대행,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김세연 김석기 김정재 의원 등 현직 새누리당 인사들을 만나 여권내 접촉면을 늘렸다.

반 총장의 광폭 행보에 내년 있을 대선구도도 출렁였다.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를 제치고 1위에 오르는가 하면, '반기문 효과'에 힘입어 당정 지지율도 동반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반기문 대망론' 유효기간은·

반 총장이 방한 기간동안 보여준 광폭 행보로 대망론에 불이 붙었지만 넘어야할 산도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다.

일단, 반 총장의 '공간적 부재'다.

미국으로 돌아간 반 총장은 UN 사무총장 임기를 마치는 올해말까지 7개월간 국내 정치권과의 접촉이 사실상 단절된다. 불붙기 시작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한풀 꺾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정치 경험이 전무한 반 총장이 앞으로 거쳐야할 현실 정치 검증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다. 야권은 물론 여권내에서도 반 총장 때리기가 언제든 본격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얼마나 내성을 키울 수 있느냐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로 꼽힌다.

실제, 야권은 반 총장의 행보와 관련해 잇따라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이날도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에 출연, "반기문 총장이 너무 나간 것 같다"며 "반 총장이 결단과 리더십이 있는지, 경제문제에 대한 (능력에) 의문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검증하면 그렇게 좋은 평가 나올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에서 "다음 대통령은 과거와 다른 정치적 상상력으로 새로운 시대 맞이해야 한다.
반 총장이 여기 부합되는지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하다"며 "부디 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 세계 평화와 인권 향상에 진력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반 총장의 정치적 행보를 경계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