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야 당권구도 윤곽.. "당·민심 잡아라" 정책경쟁 본격화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7.24 17:31

수정 2016.07.24 17:31

與, 정병국'개헌 법제화'
김용태 '국민공천제' 등 비전 제시로 정책 홍보
최연혜는 최고위원 도전.. 野, 송영길·김상곤 가세
최고위원 후보는 합종연횡
여야 당권구도 윤곽.. "당·민심 잡아라" 정책경쟁 본격화

여야의 당권 구도가 본격화되고 있다. 각 후보들은 앞다퉈 정책공약 제시를 통해 당심(黨心)과 민심(民心)잡기 경쟁을 병행하는 한편 일부 후보들은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합종연횡을 모색하는 등 정중동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與 포지티브 선거전…초선 최연혜 최고위원 도전

새누리당 당권후보들의 정책 경쟁이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개헌 등 무거운 주제부터 상향식 공천 등 4월 총선참패의 교훈을 녹인 의제까지 다양한 비전 제시를 통해 정책적 변별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비박계 정병국 의원은 2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대선 이전 개헌과 상향식 공천의 법제화를 약속했다. 4월 총선 완패의 원인이 계파 갈등과 불공정한 공천시스템에 있는 만큼 철저한 상향식 공천시스템 확립으로 공천과정의 투명성, 중립성, 객관성을 정립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막말 당원 제명, 주 1회 시도당 순회 연석 최고위원회의 개최, 지역 당원 참여 현장 당정회의 개최 등을 공약했다.

역시 비박계 후보인 김용태 의원도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공천제 실시와 중앙당의 기초의원 공천 폐지 등, 원외당협위원장 후원금 허용, 정책.입법과제 국회의원 의무 할당 등이 골자인 '8대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탈계파를 선언한 이주영 의원은 이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지역민의 반발이 거센 경북 성주군과 일선 농촌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민생후보'임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이 의원은 정부측에 과학적 근거 제시를 통해 안전성 문제 해결과 성주지역 대폭 지원 등을 요구했다.

당권 경쟁에 가장 늦게 뛰어든 주호영 의원은 대구.경북(TK) 지역 다지기에 주력하는 한편 이달 말로 예정된 각종 토론회에 참석, 사드 배치문제를 비롯해 경제활성화정책, 당 쇄신 방향 및 기조 등을 놓고 '정책기획통'인 자신의 이미지를 최대한 어필할 계획이다.

방송인 출신의 한선교 의원은 주로 방송 인터뷰와 당협 현장 방문 등을 통해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유일한 주류 친박 주자인 이정현 의원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배낭 투어'로 바닥 민심을 훑고 있다.

한편 코레일 사장을 지낸 초선의 최연혜 비례대표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미 출마를 선언한 이은재 의원과 여성몫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최 의원은 "오랜 적폐의 늪에서 허덕이던 철도를 살려낸 것처럼 위기에 빠진 새누리당을 다시 살려내겠다"라고 공언했다.

■野 송영길-김상곤 가세…당권 3파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8.27 전당대회에서 선출할 당 대표는 우리 당을 지지율 1위의 강력한 수권정당으로 변모시킬 일꾼이어야 한다"며 "강한 야당을 만들어 정권교체를 하겠다"며 '강한대표론'을 앞세워 당권도전을 선언했다. 그는 경제위기 대응책 마련, 수권비전위원회 신설을 통한 정권창출 청사진 제시, 김대중.노무현정부의 남북화해협력정책 심화.발전 등을 공약했다.

'강경파'로 분류되는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도 기자회견을 갖고 계파 및 지역주의 타파 등을 강조한 뒤 "계파의 눈치를 보며 표를 구걸하는 대표는 필요없다"며 "대선승리의 필승공식으로 당과 국민의 힘을 모을 대표가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이어 정권교체를 통한 민생복지국가 건설, 공정한 경선관리, 통합의 리더십 발휘 등을 약속했다. 이로써 대표 경선은 이미 출사표를 던진 추미애 의원과 송영길.김상곤 후보간 3파전 구도가 형성됐다.


한편 최고위원 후보들간 합종연횡 움직임이 일고 있다. 표 분산 우려를 최소화하고 당선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과열 경쟁을 막아 전대 흥행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다.
더민주는 광역시도당 위원장중 일부를 지역별 최고위원으로 임명하는 시스템으로, 시도당 위원장 선거는 최고위원 경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는 만큼 향후 치열한 당권 경쟁이 예상된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