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추미애 더민주 당대표 첫 공식일정에서 본 향후 정국 전망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29 17:40

수정 2016.08.29 17:40

"민생 정당" "경청해달라" "통합이 과제"
경제민주화 필두로 각종 민생법안 처리해 정국 주도권 싸움 우위 전략
이정현 與 대표에게 "국민 목소리로 들어달라" 만만치 않은 대여 관계 예고
박정희·이승만 묘역 참배 "오늘날 시대 과제는 통합"
최고위원회의서 '단합' 사진
안규백 사무총장, 윤호중 정책위의장, 윤관석 수석대변인(왼쪽부터)
안규백 사무총장, 윤호중 정책위의장, 윤관석 수석대변인(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9일 취임 후 첫 일성으로 '통합'과 '민생'을 강조했다.

당 내부적으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다시 불거진 계파 문제를 조기에 추스리고 넓게는 야권 통합을 도모하며, 외적으로는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민들에게 '민생 정당'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면서 수권 정당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추 대표는 첫 공식일정으로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신임 지도부와 함께 현충탑 참배를 마친 뒤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 민생 처방으로 나라를 이끌 수 있도록 뛰고 또 뛰겠다"고 방명록을 작성했다.

정기국회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제민주화'를 필두로 한 각종 민생법안 처리 등에 있어 당력 집중은 물론이고, 대선 정국을 앞두고 '민생 정당'으로의 탈바꿈에 박차를 가해 여권과의 정국 주도권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는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의 상견례 자리에서도 엿보였다.

두 사람의 만남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지만 추 대표는 "제 목소리를 국민의 목소리로 생각해 잘 경청해달라"고 이 대표에 요구, 향후 녹록지 않은 대(對)여 관계를 예고했다.


추 대표는 정권교체를 위한 '통합'의 필요성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현충원에서 김대중 김영삼 박정희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 시대시대마다 그 시대과제가 있는데, 오늘날 시대는 민생을 살리란 시대이며, 대한민국 국민이 하나돼라, 통합하라는 시대과제가 있다"고 말했다.

통합 메시지는 추 대표 주재로 열린 첫 당 회의에서도 여실히 나타났다.

추 대표와 최고위원 등 신임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단합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겠다면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어 추 대표는 "아침에 집을 나설 때 한강에 쌍무지개가 떴더라"면서 "민생을 살리고 국민에 희망을 주라는 하늘의 메시지라 생각됐다"고 인사를 대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앞으로 더 단결하고 전진하는 더민주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추 대표의 통합 의지는 이날 단행된 일부 당직 인사에도 반영됐다. 추 대표는 사무총장에 3선의 안규백(서울 동대문갑), 정책위의장에 3선의 윤호중(경기 구리)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안 의원은 전북 고창 출신으로 구 민주계에 뿌리를 둔 당료 출신이며 정세균계로도 분류된다. 윤 의원은 2012년 대선 패배 후 문재인 전 대표의 '대변인격'을 지낸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인사로 분류된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국회 브리핑에서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통합과 탕평을 위해 적재적소에 적임자를 배치한다는 것을 인사기준으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추 대표는 남은 당직에 대해서도 조만간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윤 수석대변인은 "사무총장은 당의 안정을 위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 정책위의장은 정기국회를 앞두고 신속한 정책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빨리 발표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