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동남아 시장 발판, 글로벌 불황 넘는다

최진숙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31 17:40

수정 2016.08.31 17:40

포스코, 태국에 동남아 첫 자동차강판 공장 준공
"성능 좋은 자동차 강판 싸게 만드는게 우리 전략" 권오준 회장 자신감 보여
자동차 강판 해외생산, 2018년 1천만t으로 확대
포스코는 8월 31일 태국 남동부 라용주 아마타시티 산업공단에서 용융아연도금강판(CGL) 공장 준공식을 했다. 왼쪽부터 노형훈 삼성전자 태국법인장, 야마자키 쇼헤이 르노닛산 조달부장, 노광일 주태국 한국대사, 권오준 포스코 회장, 타나삭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워라퐁상아넷 IEAT 국장.
포스코는 8월 31일 태국 남동부 라용주 아마타시티 산업공단에서 용융아연도금강판(CGL) 공장 준공식을 했다. 왼쪽부터 노형훈 삼성전자 태국법인장, 야마자키 쇼헤이 르노닛산 조달부장, 노광일 주태국 한국대사, 권오준 포스코 회장, 타나삭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워라퐁상아넷 IEAT 국장.

동남아 시장 발판, 글로벌 불황 넘는다


【 방콕.라용(태국)=최진숙 기자】 "포스코가 국내에서 더 이상 성장을 지속하는 건 불가능하다. 답은 해외시장에 있다. 세계 어느 철강사보다 뛰어난 자동차강판을 만들 수 있는 곳이 포스코다. 회사의 미래도 여기서 찾게 될 것이다.
"

8월 31일 태국 방콕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단호했다. 이날 태국 라용주 아마타시티 산업단지에서 예정된 연산 45만t 규모 용융아연도금강판(CGL) 공장 준공식 참석차 태국을 방문한 권 회장은 "여러 산업 중 고성장이 예상되는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가 자동차다. 여기 시장은 끊임없이 첨단재질, 새로운 요구를 철강업계에 주문한다. 이곳을 놓칠 이유가 없다. CGL 공장을 급격히 늘리진 않겠지만 수요가 예상되는 곳엔 주저하지 않고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회장은 특히 "남들이 만들기 힘든 고급 자동차강판을 싸게 만드는 것이 포스코의 전략이다. 성능만 좋은 게 아니고 가격까지 저렴해야 한다. 그게 포스코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포스코는 이미 최첨단 자동차강판 소재로 세계를 리드하고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권 회장은 멕시코,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 이어 이제 태국 시장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남아 시장은 글로벌 불황, 미국 보호무역주의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동남아 최대 자동차 생산국인 태국은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된 아마타시티 CGL공장은 2014년 9월 착공, 총 3억달러가 투입된 고급 자동차강판 생산기지로 포스코의 동남아 공략 핵심기지로 활용될 전망이다. 포스코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태국 내 포스코 전문가공센터는 물론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업체와 부품사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권 회장은 이번 CGL공장 준공으로 동남아 지역에서도 자동차강판 생산부터 가공, 판매, 기술지원까지 최적화된 솔루션마케팅 체제를 완비했다는 데 의미를 뒀다. 태국 CGL공장 준공으로 포스코 해외 자동차용 강판 생산능력은 연 225만t 수준으로 늘었다. 포스코는 올해 자동차강판 900만t 이상, 2018년 이후 1000만t 판매 체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3월 포스코 수장을 맡아 이제 임기 2년반을 보낸 권 회장은 "이제 서서히 미래를 투자할 시기가 오고 있다"는 말도 했다.

그는 "취임 초 처음 구상했던 것에서 절반 이상은 했다. 자산매각, 사업정리 등 총 150건의 구조조정이 완료됐다.
대략 64% 진척률이다. 임기가 끝날 즈음엔 80% 이상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그동안 줄이고 정리하는 것에 총력을 쏟았지만 남은 건 투자이고 성장"이라고 했다.


권 회장은 "부채비율은 지난 2·4분기 역사상 가장 좋은 기록이었다"며 "자동차강판 기술은 물론 리튬.니켈.탄탈륨 등 신소재 개발에도 적극 투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jin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