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김용 세계銀 총재, 만장일치로 연임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9.28 17:20

수정 2016.09.28 17:21

이사회, 빈곤퇴치 등 인정.. 임기 내년 1월부터 5년간
한국계 미국인인 김용(미국명 Jim Yong Kim) 세계은행 총재가 연임에 성공했다. 김 총재가 빈곤 퇴치와 개발도상국 지원에 앞장선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7일(현지시간) 세계은행은 이사회를 열어 차기 총재 후보로 단독 출마한 김용 총재의 연임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2030년까지 절대빈곤 종식, 개발도상국 소득 하위 40%의 소득 수준 증대 등의 2가지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김 총재의 리더십과 비전을 연임 결정 이유로 꼽았다. 차기 임기는 내년 1월부터 5년간이다.

지난 2012년부터 아시아계 최초로 세계은행을 이끌어 온 김 총재는 임기 종료를 앞두고 지난달 23일 이사회에 연임 의사를 밝혔다.
미국, 중국, 일본 등은 잇따라 지지를 보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지난달 김 총재를 차기 후보로 지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지지에 힘입어 김 총재는 차기 후보에 단독으로 올라 사실상 연임이 확정적이었다. 김 총재는 이날 성명에서 "2번째 임기 중 민간 부문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교육.보건.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며 "경기 침체 위험에 맞서 세계 경제를 위한 완충제를 만드는 데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첫 임기 동안 김 총재는 아프리카 에볼라 사태와 유럽.중동의 난민 사태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행정비용 4억달러를 감축하는 등의 공격적인 내부 구조조정과 개혁으로 인해 내부 반발을 사기도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김 총재의 연임으로 "세계화의 과실을 공정하게 나누려는 세계은행의 논의가 지속될 것"이라고 평했다.


서울에서 태어난 김용 총재는 다섯 살 때 부모를 따라 미국 아이오와주로 이민했다. 브라운대학 졸업 후 하버드대에서 의학박사와 인류학박사 학위를 받고 이 대학 의대 교수로 재직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에이즈 국장을 지낸 보건 전문가로, 2009년에는 한국계 최초로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한 곳인 미국 다트머스대 총장에 올랐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