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여의나루] 드론의 산업화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01 17:12

수정 2016.12.01 17:12

[여의나루] 드론의 산업화

최근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형 무인항공기를 지칭하는 드론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 유도로 원격조종되어 이동하는 항공기나 헬리콥터 형태의 이동체이다. 드론은 원래 벌이나 비행기가 날아갈 때 발생하는 윙윙거리는 소리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초기에는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돼 이라크전 등에서 무인 정밀폭격에 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드론의 소형화, 이동거리 확대, 저비용 등의 요인으로 물류, 농업, 기상, 보안,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업적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농약 살포 및 토양 분석, 재난지역에서의 실종자 수색 및 구호품 전달, 소방활동, 영화 촬영 및 스포츠 중계 등 많은 분야에서 드론이 이용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그동안 드론 기술개발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으나 드론의 상용화에 대해서는 해킹이나 기기 오작동 등에 의한 인명사고나 재난 발생, 개인의 사생활 보호 등의 문제 때문에 조심스러운 자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상용화에 대한 규제완화가 이뤄지면서 상업용 드론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그동안 상용화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취미 목적의 드론 비행만을 허용했던 미국 정부는 올 6월에 25㎏ 이하의 상업용 드론에 한해 사전허가 없이도 비행이 가능하도록 운행규정을 완화했다. 이를 통해 미국에서는 향후 1년간 드론 60만대 이상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면서 드론 산업이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럽연합(EU)도 상업용 드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5년 12월 회원국 공통규정을 새롭게 마련했으며, 일본은 국가전략특구를 지정해 특구 내에서는 전파실험, 장거리비행 등이 용이하게 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은 2015년 5월 제조업 중점지원 분야에 드론을 포함시켜 드론 산업의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드론의 사업범위 확대, 진입장벽의 개선, 조종인력의 자격기준 완화 등을 통해 드론의 산업화에 나서고 있다.

미국의 컨설팅기업인 틸 그룹에 의하면 세계 드론 시장의 규모가 2013년 약 60억달러에서 2023년에는 115억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드론의 최대 수요국은 미국으로서 2014년 기준 세계 시장의 54%를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유럽연합 15%, 아·태지역 13% 순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세계 드론 시장은 크게 군사용과 상업용으로 구분되는데 군사용 시장에서는 미국과 이스라엘이 앞서고 있으나 상업용 시장에서는 중국의 경쟁력 우위가 두드러지며 중국이 상업용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관련 기업들의 규모가 영세하고 핵심 부품 경쟁력이 미흡해 주요 부품들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드론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된다.
하드웨어는 비행체를 구성하는 추진계통, 컴퓨터, 항법장비, 영상장비, 송수신기, 센서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소프트웨어는 지상통제 및 지원시스템, 데이터링크 등으로 구성된다.

드론의 산업화를 위해서는 먼저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수요가 창출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부족한 드론 비행 허용지역을 전국적으로 확대해주며 비행승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또한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안전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공급 측면에서 취약한 드론 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개발을 확충하고 민간 투자의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상봉 한림대학교 객원교수·전 산업연구원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