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눈에 보이지 않는 보석株들 <주식탐탐>

최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16 09:10

수정 2016.12.16 09:10

- 원익QnC, 나무가, 칩스앤미디어, NHN한국사이버결제, 코텍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더욱 가치가 있을 때가 있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현대자동차나 삼성전자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많다. 반대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많다. 부품, 소재주들이 그런 종목들이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매력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골라봤다.

■ 원익QnC
이들은 부품 소재기업이다. 반도체 제조용 석영유리제품 (Quartz Ware)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반도체’는 잘 알려져 있지만 반도체 소재나 부품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원익QnC의 투자 포인트는 무엇일까?
.

▸ 쿼츠 국내시장 1위 해외시장 2위 점유로 반도체 설비 투자 증가시 수혜 예상
▸ 내년 주요 고객사들의 캐파 증설 본격화 수혜주
▸ 17년 실적 컨센서스 기준 P/E 9배, PBR 1.2배로 저평가 매력 부각
■ 나무가
이들의 기술은 우리 생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은 마이크로소프트나 인텔과 같은 전 세계적인 기업들과 협업을 하기도 하며 이들의 설계 요청을 받기도 한다. 이들의 주력 상품은 스마트폰과 노트북 카메라 모듈, 무선 오디오 모듈, 3D 카메라 모듈이다. 이들의 카메라 모듈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에 사용되고 있다. 폰 안에 숨어있는 ‘보석같은’ 기업인 것이다.

▸ 주요 제품의 ASP하락으로 실적 부진했으나 8M 전면부 카메라모듈 탑재로 ASP회복 기대
▸ 글로벌 탑 수준의 가상현실 관련 기술 보유
▸ 예상보다 더딘 시장 개화 속도에 저평가받고 있으나 내년 본격적인 시장 개화 예상시 재평가 매력 존재
■ 칩스앤미디어
이들은 비디오 IP 전문업체이며 국내에는 경쟁사조차 없는 상황이다. 이들은 전세계 반도체 IP 업체 순위 20위권 안이며, 비디오 IP 쪽으로는 세계 3위 안에 드는 강한 기업이다. 가상현실, 드론, 액션캠,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 앞으로 이들의 제품이 쓰일 산업이 많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들의 고객사만 봐도 이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 LG전자 - 대한민국 2위 종합가전
▸ 삼성전자 - 세계 반도체 2위
▸ NXP - 자동차 반도체 세계 1위
▸ Spreadtrum - 스마트폰 칩 세계5위
▸ Dahua - CCTV 세계2위
■ NHN한국사이버결제
간편결제 ‘PAYCO’를 만드는 업체다. 광고를 통해 ‘니나노~’를 들어봤을 것이다. 이들은 현재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제’를 잡기 위해 뛰고 있다. 2017년에는 더욱 공격적으로 PAYCO 홍보를 할 예정이라 이들의 변화가 기대된다. 또한 ‘결제’시장은 국외 변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도 이 회사의 장점 중 하나이다.

▸ 2015년 신용카드 (온/오프) 사용 액 약 650조원
▸ 10만여 T-money 가맹 유통점에서 페이코 사용 가능
▸ 모바일 학생증과 같은 신규사업 준비
■ 코텍
코텍은 ‘산업용 디스플레이 세계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설립 이래 30년간 흑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10%대인 기업이다. 이들은 ‘모니터’ 강자다. 게임 모니터, 전차 칠판, 의료모니터, 군사/항공 모니터 등을 만드는 업체다. 디스플레이는 눈으로 봐서는 누가 만드는지 알 수 없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모니터에 대한민국의 코텍이 숨어 있는 것이다.

▸ 게임모니터 - 고급화와 대형화로 꾸준한 매출 확보 가능
▸ 전자칠판 LCD교체로 인한 수혜
▸ 의료 모니터 - 2020년까지 코텍의 3대 사업축으로 육성
▸ 군사/항공 모니터 - 세계1위 (미국) Esterline사와 개발 Co-Work 확대

일반 투자자들에게 눈에 보이지 않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자주 들어보지는 못했어도 우리나라에는 펀더멘털이 좋고, 성장성까지 기대되는 보석 같은 기업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더 많은 기업을 알고 해당 기업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수록 투자 수익률은 극대화 될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보석株들

<본 자료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자료입니다.
파이낸셜뉴스와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