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fn이사람] 안상수 창원시장 "창원, 광역시 승격 요건 이미 충족"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10 19:40

수정 2017.01.10 22:42

[fn이사람] 안상수 창원시장 "창원, 광역시 승격 요건 이미 충족"

안상수 창원시장(전 한나라당 대표.사진)은 요즘 심경이 복잡하다. 107만 인구의 창원시를 이끄는 시장으로서 '광역시 승격'이라는 시대적 과제 해결은 물론, 정치 선배로서 '대통령 탄핵'과 새누리당 분열사태를 보면서 느끼는 책임감이 어느 때보다 무겁기 때문이다.

10일 서울 여의도 소재 창원시서울사업소에서 만난 안 시장은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 당위성과 '보수 정치의 재도약'을 강력히 주장했다.

안 시장은 "창원은 인구 107만 명에 면적은 서울특별시보다 넓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광역시인 대전, 광주보다 많다"며 "도시 규모를 가늠하는 인구, 면적, 지역내총생산 등 모든 면에서 이미 광역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정책으로 탄생한 통합창원시에 대해 "정부가 거의 반강제적으로 통합한 것이어서 지역갈등도 잔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역시 승격에 따른 기대효과도 자신했다.


안 시장은 "승격 시 경남도에서 가져가는 세금 5000억원을 창원의 교육, 문화, 첨단.관광산업에 투자해 획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며 "시민들이 살기좋은 도시로 변혁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승격을 위한 준비도 '착착' 진행 중이다. '창원광역시 설치법안'도 지난해 11월 국회에 제출됐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이후 정치권 새판짜기가 한창인 만큼 국회 통과를 낙관하기는 어렵다. 안 시장이 '창원광역시 승격'을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포함시키려는 이유다.

안 시장은 "광역시 승격은 시민의 염원과 대통령 결단이 있어야만 실현가능하다"며 "대선 공약사항으로 들어가면 국회에서 집권당이 공약을 지키기 위해 입법을 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이날 안 시장은 최근 '국정농단 사건'과 맞물려 사분오열된 보수진영에 대한 아쉬움도 토로했다. 인터뷰의 상당시간을 '보수세력의 정권재창출'을 위한 방안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조언에 할애하기도 했다.

안 시장 "이 시대의 최대 화두는 안보"라며 앞으로 한국호(號)를 이끌어갈 새로운 지도자는 안보와 외교에 높은 식견을 가진 사람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적임자로는 반 전 총장을 꼽았다. 그는 "반 전 총장은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국제 문제를 다루었다"며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 등 강국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소용돌이에 휩쓸려 어찌할 바를 모르는 난파선과도 같은 한국이 앞으로 처할 위험한 순간들을 잘 헤쳐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 전 총장의 집권전략도 제안했다.

안 시장은 "반 전 총장은 귀국하면 먼저 합리적인 중도, 보수 세력들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정당의 창당을 선언해야 한다"며 "이후에는 지지자들과 크고작은 정당들이 모여들어 순식간에 전국적인 기반을 가진 정당으로 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수의 경제전문가 확보와 개헌론 제기로 국민들에게 '경제'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 극복'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