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반도 휩쓴 AI 공포 ··· '조류 인플루엔자' 관련 논문 무료공개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12 15:43

수정 2017.01.12 15:43

한반도 휩쓴 AI 공포에 학계가 나섰다  ··· 우수논문 16편 한자리에 모아
거세지는 '조류 인플루엔자' 사태에 학계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국내 최대 학술논문 서비스 플랫폼 디비피아(DBpia)가 12일 '조류 인플루엔자(AI)' 관련 논문 16편을 무료 공개했다.

세계적인 학술출판 기업 엡스코(EBSCO)와 와일리(WILEY)가 각각 미국 정부폐쇄와 지카 바이러스 확산을 계기로 일정기간 논문을 무료로 공개한 사례는 있었지만, 국내에서 사회 이슈를 계기로 학술논문 서비스 기업이 다수의 논문을 무료 공개하는 것은 전례가 없었다.

이번에 공개되는 조류 인플루엔자 논문은 모두 국내 우수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으로 국문과 영문 논문이 각각 8편이다. 공개논문은 백신가능성 연구, 바이러스 행태 연구, 전파경로 모델 연구, 언론 보도반응연구, 진단방법 연구 등을 다루고 있다.
16편 가운데 15편은 한국연구재단(KCI) 등재학술지 논문이며, 그 중 7편은 세계적인 학술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스코푸스(SCOPUS)에도 등재됐다.


공개논문은 오는 31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디비피아 개인회원으로 로그인 하면 디비피아 '지식누림' 페이지(www.dbpia.co.kr/nurim)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전용 뷰어를 통해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디비피아 관계자는 "학술논문 무료공개는 수준 높은 논문을 제공해 온 해당 학회의 협조가 없었으면 실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한결 깊은 지식을 원하는 일반인들의 갈증을 해소하고, 연구자들의 자유로운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서둘러 논문무료 공개를 결정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