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기업, TPP 살리려 트럼프 설득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18 17:27

수정 2017.01.18 22:07

관세 철폐, 전자상거래 촉진 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취임이 임박하면서 폐기 위기에 몰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살려보자는 미 기업들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이들은 보호무역을 추구하는 트럼프 정부를 상대로 일단 기본적인 협정은 유지하되, 세부 내용을 바꾸자며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이하 현지시간) 미 주요 경제단체들과 기업들이 TPP 유지를 위해 신정부 관계자들과 접촉중이라고 전했다.

TPP는 미국과 일본 등 12개국이 추진하는 세계 최대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숙원 사업이었다.

보호무역으로 미국 내 일자리 확보를 지향하는 트럼프는 지난해 대선 승리 직후 오는 20일 대통령에 취임하자마자 TPP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WSJ는 TPP 유지를 외치는 대표적인 단체로 미 상공회의소와 140곳이 넘는 대기업들이 모인 미 경제단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미국농업인연맹(AFB)을 꼽았다.
물류기업 페덱스를 비롯한 많은 미 기업들도 TPP 유지를 요구하고 있다.

마이런 브릴리언트 미 상공회의소 부회장은 "우리는 (트럼프 정부에) TPP가 가져오는 지정학적 이익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토의가 필요하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TPP를 즉각적으로 폐기하지 않게끔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AFB의 데이비드 샐먼센 의회부문 선임국장은 미 농부들이 "TPP를 원안대로 가자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살려만 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WSJ에 따르면 관련 로비스트들은 현재 관세 철폐, 지적재산 보호 강화, 전자상거래 촉진 등 TPP의 기본 이념을 유지한다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안은 트럼프 정부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입장이다.
신문은 TPP에 참가한 국가들이 미국의 이탈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이들이 TPP 존속을 위해 재협상을 감수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업인들뿐만 아니라 미 정부 관계자들도 TPP를 구하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17일 뉴욕타임스에 의하면 맥스 보커스 주중 대사와 캐롤라인 케네디 주일대사 등 오는 20일 퇴임하는 아시아 주재 미국 대사 6명은 지난주 미 의회에 TPP 지지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