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삼성, 특검 준비와 현안 챙기기 분주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20 17:52

수정 2017.01.20 17:52

관련종목▶

특검과 대립각 자제, 법리적 준비에만 집중
전경련 탈퇴 조만간 마무리.. 23일 갤노트7 발화원인 발표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위기를 넘긴 삼성이 특검 준비와 긴급 현안 챙기기 등 '투 트랙'으로 조직 수습에 나선다.

삼성에 대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추가 수사가 진행중인 만큼 향후 최대한 특검을 자극하지 않고 법리적 준비에만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으론,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약속한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와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 발표 등 당면한 현안들은 특검 수사와 별개로 진행한다. 다만, 비상경영 시기임을 고려해 미래전략실 해체 논의와 늦어진 정기인사 등은 특검 수사가 종료된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전날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난 뒤 곧바로 서울 서초사옥으로 복귀한 데 이어 이날도 정상 출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영 현안보다는 미래전략실 법무팀을 중심으로 향후 특검 수사 대응 방안을 주로 챙긴 것으로 파악됐다.
특검이 전날 최지성 미전실 실장(부회장)을 입건하는 등 수사 의지를 이어가면서 특검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운 모습이다.

그러나, 삼성은 지금처럼 앞으로도 특검과 대립각을 세우는 건 최대한 자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삼성은 특검이 이 부회장에 대해 영장 청구를 하자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며 간단한 반박 입장을 밝힌 데 이어, 법원의 영장 기각에도 "불구속 상태에서 진실을 가릴 수 있게 돼 다행"이라는 짤막한 공식 입장만 내놨다. 그룹이 벼랑끝 위기까지 몰렸던 상황에 비해 매우 이례적인 반응으로 분석됐다.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영장 기각은 다행스럽지만 원점으로 돌아온 것 뿐"이라며 "향후에도 특검 수사와 관련해 공식 대응은 최대한 자제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언론 등을 통해 흘리는 특검의 수사방향에 일일이 대응해 불필요한 혼란을 일으키는 게 이미 상처입은 그룹의 이미지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그러나, 삼성은 시급한 현안은 정상적으로 챙긴다는 계획이다. 당장 오는 23일 삼성 서초사옥에서 갤럭시노트7 발화 사고 원인을 발표한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직접 나서 그동안 자체 조사와 외부 전문기관의 조사 결과를 밝힐 예정이다. 또, 지난 달 6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이 밝힌 전경련 탈퇴도 특검 수사가 끝나기 전에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이미 올해부터 회비를 납부하지 않겠다고 전경련에 통보했으며, 2월 열리는 전경련 이사회와 회원총회에도 불참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부회장이 함께 약속한 미전실 해체는 특검 수사라는 돌발 악재가 터지면서 잠정 연기가 불가피하다. 당장 미전실 법무팀이 외부 로펌과 긴밀하게 협력해 이 부회장의 방어권을 대리하는데다 향후 기소시 재판도 대비해야 할 상황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구속 직전까지 몰리면서 크게 훼손된 삼성의 대외 이미지와 기업 신뢰도를 조기 회복하기 위해 이른 시기에 쇄신안을 마련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총수 구속의 큰 산은 넘었지만 국민적 의혹과 실추된 이미지를 빨리 털어내야 하는 과제가 있는 것도 분명하다"며 "어쩌면 특검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그룹 차원의 큰 변화를 담은 쇄신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삼성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남은 특검 수사에 최대한 집중하고 성실히 임하는 것 외에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