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취임식] 오바마, 전용기 타고 워싱턴 떠나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21 03:35

수정 2017.01.21 03:35

20일 정오(이하 현지시간)를 기해 전직 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 전용 항공기들을 한 차례 더 이용해 워싱턴DC를 떠났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12시 45분 대통령 전용 헬기를 타고 연방의회 의사당을 출발했다. 오바마는 현직 대통령이 아니기 때문에, 이 헬기는 '마린 원'이 아닌 '이그제큐티브 원'으로 불렸다.

미국 대통령이 항공기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워싱턴DC 근교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한 오바마는 간단한 작별 연설을 한 뒤 오후 1시 40분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휴양지인 캘리포니아 주 팜스프링스로 떠났다.

오바마가 탑승한 제트기 역시 '에어포스 원'이 아닌 '특별 항공임무 28000'이라는 식별부호를 받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쓰던 전용기들을 이날부터 대통령 업무를 시작한 도널드 트럼프가 계속 사용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상 교통수단을 택했다.
의사당에서 바이든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부부의 전송을 받으며 대통령 전용 리무진 '비스트'에 올라 워싱턴DC 시내에 있는 유니언스테이션으로 향했다. 바이든은 '암트랙' 열차 편으로 델라웨어 주 윌밍턴의 자택으로 향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마지막으로 탑승한 대통령 전용 차량은 트럼프 대통령과 오바마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취임식장으로 이동할 때 이용했던 것과 같은 차량이었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