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사회초년생·대학생' 신용관리 교육 확대.. 정부, 맞춤형 금융교육 방안 마련

박세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22 14:42

수정 2017.01.22 14:42

정부가 사회초년생과 대학생, 저소득층 등 신용하락 위험이 큰 그룹을 선별해 신용관리 교육을 확대한다. 개인의 재무상황을 고려한 노후대비 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상담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이 같은 내용의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미소금융·햇살론·바꿔드림론 등 정책금융상품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용·재무관리 교육을 확대한다. 현재는 미소금융, 햇살론 이용자 중 일부만 받고 있다. 신용카드 연체발생률이 높은 대학생, 사회초년생에 대해서는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의 과다사용, 대출금 연체 등의 위험성을 안내하는 교육을 진행한다.
학자금 대출 연체로 채무조정을 신청한 대학생에게는 채무 조정제도와 신용관리 교육을 할 예정이다.

노후대비 교육도 강화한다. 전국에 약 50개 있는 노후행복설계센터를 통해 노후대비 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상담 기능을 활성화한다. 통합연금포털의 연금가입 정보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통한 노후자산 진단과 재무설계 지원도 활성화 계획이다.

2018년부터 반영되는 고교 교육과정에는 금융콘텐츠를 확대한다. 통합사회 과목에서 생애 금융설계, 자산관리 원칙 등을 교육하고 기술·가정, 실용경제 등의 과목에서는 재무설계, 금융소비자 보호제도 관련 내용이 추가된다. 중장기적으로는 국·영·수 등 다른 교과목과 금융교육의 연계를 확대하거나 독립 교과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학 교육과정에는 실용금융 강좌 개설을 확대하고 지역 내 금융회사 네트워크를 통해 체험형 교육을 위주로 운영한다.

금융소외자에 대한 교육도 확대된다. 금융위는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를 중심으로 금융교육과 정보제공을 확대해 지역주민과 취약계층의 금융상담 접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오디오북, 외국어 교재 등 맞춤형 교재를 개발해 복지시설과 협업한 찾아가는 교육도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금융교육협의회'를 법제화해 금융교육의 컨트롤타워로 만드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금융교육은 금융당국만의 노력으로 추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금융소비자와 금융시장의 성숙을 이끄는 것은 금융교육"이라고 강조했다.

sane@fnnews.com 박세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