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손학규 "신체제 건설" 안희정 "시대 교체" 대권 출사표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22 17:46

수정 2017.01.22 22:03

대권 잠룡들 잇단 출마선언
바른정당 창당 직후 잇따라 남경필 25일, 유승민 26일
박원순.김부겸 '차별화' 전략 설 이후로 미룰 가능성도
반기문.문재인.안철수 정책 가다듬으며 세다지기
여야 대권주자들이 '설 밥상머리 민심'을 잡기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빨라진 대선일정 속에서 이번 설 민심이 향후 지지율 추이를 가를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각 주자들이 설 연휴 전 마지막 주말을 이용해 지지텃밭 다지기에 나선 가운데 이번주엔 대선 출마 선언, 정책비전 발표 등을 통해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설 밥상에 이름 올리자"

우선 설 연휴 전 대선 출마 선언 러시가 예상된다.

스타트라인은 안희정 충남지사가 끊었다. 안 지사는 22일 서울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을 열고 "박정희 시대와 작별하고 당당하고 공정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 '젊은 대통령' 안희정과 함께 세상을 바꾸자"면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이날 사실상의 대선출정식을 가졌다. 국민주권개혁회의 출범을 통해 독자세력화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당 입당설이 나오는 가운데 지지기반을 탄탄히 다져 제3지대 연대논의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의미다.

손 전 대표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구체제 청산과 신체제 건설에 앞장서는 개혁의 전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기득권과 특권을 타파해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건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개헌론자인 손 전 대표는 차기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까지 제시했다. 개헌을 통한 제7공화국 건설에 앞서 개혁공동정부를 구성해 촛불시민혁명을 완성하겠다는 게 손 전 대표의 청사진이다.

이른바 '이재명 현상'으로 급부상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23일 출마 의지를 밝힌다. 어린시절 일했던 오레엔트시계공장을 출마 선언 장소로 선택한 이 시장은 "꿈꾸는 것조차 사치였던 빈민소년노동자가 공정한 나라 대한민국을 위해 최초의 노동자 출신 대통령에 도전한다"면서 벌써부터 후보 차별화에 나선 모양새다.

여권 주자들도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주말 내 TK(대구.경북) 지역 민심잡기에 힘쓴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오는 24일 공식 창당 직후 잇따라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유 의원은 2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남 지사는 이보다 하루 앞선 25일 바른정당 당사에서 각각 출마의 변을 내놓는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설 전 출마 선언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잇따른 후보의 출마 선언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며칠 미룰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선언 미룬 선두주자는 정책부터

반면 선두그룹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출마 선언을 서두르기보단 지지세를 다지면서 정책적 메시지를 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반 전 총장은 메시지 정리에 몰두하고 있다. 귀국 이후 적극적인 민생행보에도 이렇다 할 컨벤션효과를 누리지 못한 만큼 23일과 25일 예정된 방송대담.관훈토론회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정치.경제.사회 현안에 대한 입장, 정책 비전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 '정치인 반기문'으로서의 정체성을 뚜렷이 할 방침이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야권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설 전 마지막 주말 일정으로 나란히 광주행을 택한 이들은 며칠간 머무르며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예정이다. 준비된 대통령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문 전 대표는 이번주 중 다섯번째 정책구상을 발표한다.
특히 신성장동력 등을 담은 경제정책을 통해 설 물가 비상에 시달린 서민에 경제에 강한 대통령 후보의 면면을 보여주겠다는 목표다.

다른 주자와 달리 현역 국회의원인 안 전 대표는 국회의 개혁입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권한 강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중점 입법과제 관철을 위해 원내에서 목소리를 높이는 등 실질적인 성과로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을 증명하겠다는 구상이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