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공공디자인이 도시 경쟁력을 높인다] '조선업 메카' 거제 '빛'으로 부활시키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06 18:03

수정 2017.02.06 18:03

(17)거제 장승포항의 조선사업 배후도시 활력증진사업
조선경기 부진 이어지며 불꺼진 항구로 전락
문화 요소 덧입혀 명소로
문화예술회관 건축물 입면 연출 예시
문화예술회관 건축물 입면 연출 예시

해돋이 25시 축제 이미지
해돋이 25시 축제 이미지

경남 거제의 장승포항은 경상도 해상 교통의 요충지이지만, 수년간 이어진 조선업 경기 악화로 인해 불 꺼진 항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에 거제시는 장승포항의 화려했던 옛 명성 회복과 불 꺼진 항구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조선산업 배후도시 활력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빛으로 피어나는 문화미항 조성', '맛과 멋으로 피어나는 거리조성', '동거동락(同居同樂) 공동체' 3개의 중점사업과 총 8개의 물리적 사업, 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중 '빛으로 피어나는 문화미항 조성' 장승포항 빛의 연출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2단계 사업은 어두운 장승포항 전체(2km)에 406개의 조명을 설치해 '동백꽃 빛으로 피어나다' 컨셉으로 현재 사업추진 중에 있습니다.
야간에도 안전하게 장승포항 친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가로등 14등과 특화조명(고보연출) 3등으로 조성했습니다.


3단계 사업은 거제문화예술회관 건축물 입면을 활용해 지역 어린이들의 작품 및 지역작가 작품 연출과 사랑고백 이벤트 등 '향기를 담은 예술의 빛'을 컨셉으로 한 지붕없는 미술관입니다.


[공공디자인이 도시 경쟁력을 높인다] '조선업 메카' 거제 '빛'으로 부활시키다


거제시청 도시계획과 도시디자인담당 윤명숙 계장(사진.mayoonma@korea.kr)은 "이 사업은 불 꺼진 장승포 항구도시를 빛으로 승화해 밤의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자주적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더불어 쇠락해가는 도심상권의 위기상황 극복과 '머무르고 싶은 거제' '누리고 싶은 장승포항'로 거듭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규상 한국공공디자인학회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