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세계 최고 수준 방사능 방재대책 구축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15 09:57

수정 2017.02.15 09:59

부산시는 경주지진 이후 원전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한층 강화된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대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역 전역에 환경방사선 감시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현장 상황에 맞는 훈련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능방재대책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부산시의 복안이다.

방사능 무인감시망 3곳을 추가 설치하고 기존 감시망 10곳은 방사선 탐지능력을 보강하기로 했다. 방사선 감시차량과 헬기를 활용해 환경방사선 탐지활동을 강화한다.

비상경보 전파와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환경방사선 탐지 훈련 등을 통해 시민들이 현장에서 즉각 대응과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실제 상황에 맞춘 훈련을 한다.

시민, 학생, 공무원, 민방위대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방사능 방재교육을 확대하고 웹툰 형식의 주민행동요령 홍보물을 만들어 배포하는 등 실행가능한 행동메뉴얼을 사전에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주민방호물품 등 비상대응시설 관리도 철저히 한다. 올 하반기까지 갑상선방호약품 108만정을 추가로 확보, 시민수대로 확보하고 현장대응 요원용 방호물자도 계속 확충한다. 또 20억원을 들여 권역별 통합비축 센터를 구축하고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부산시는 원전 안전과 함께 원자력산업을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고리1호기를 비롯해 향후 순차적으로 설계수명이 완료되는 고리원전의 안전한 해체를 전담할 원전해체센터를 기장군에 설립키로 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중이다.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과 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해 원전 해체 관심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지역 산·학·연 간 정보교류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원자력 산업육성 세미나도 연 2회 개최하기로 했다.

원전지역 경제특구 추진을 위한 기반조성사업의 하나로 기업유치 환경 조성을 위한 투자선도지구 지정도 추진중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실전 훈련을 통해 원전안전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면서 "원전으로부터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모아 원전안전과 방사능방재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