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차장칼럼] 기업, 사드 불이익 안받으려면

장용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19 16:53

수정 2017.02.19 16:53

[차장칼럼] 기업, 사드 불이익 안받으려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한·중 정부 간 갈등이 애먼 국내 기업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사드 한반도 배치를 결정한 후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정부 차원의 '사드 몽니'가 지속되면서 그 후폭풍이 기업들에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 서울의 관광명소인 명동이나 동대문 등에는 평시 주말에도 넘쳐나던 중국인 관광객(유커)의 발길이 연중 최대 대목인 춘제 연휴기간에도 뚝 끊겼다. 도심이나 면세점 등에 도열한 수십대, 수백대의 관광버스 대열도 사라진 지 오래다.

'큰손'인 유커들의 국내관광 감소로 인한 영향은 관광업소는 물론이고 유커에 의존하는 기업과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호황을 구가하던 서울지역 백화점 및 면세점 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유커들로 문전성시를 이루던 호텔업계도 패닉으로 빠져들고 있다.
서울 명동거리의 노점상도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으로의 수출 기업은 깐깐해진 통관이나 검역으로 애를 먹고 있고 현지 진출 기업들은 때아닌 세무조사나 위생검사 등으로 사업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얘기가 언론 등을 통해 들려온다. '사드'가 이슈를 지배하다 보니 중국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업종이나 기업에서 실적이 줄었다거나 사업에 차질이 빚어졌다는 얘기가 나돌면 여지없이 '사드 영향'이라는 '문패'가 내걸리고 있다.

심지어는 국내 한 면세점이 위기를 겪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일각에서는 '사드의 직격탄'으로 몰고갔다. 중국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이 중국의 '사드 몽니' 때문에 대규모 프로젝트를 중단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무분별한 '사드 탓' 여론 조성이 자칫 한.중 관계는 물론이고 해당 기업에 더 큰 불이익을 안겨줄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해당 업계나 기업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현 상황에서 중국이 취하는 일련의 조치를 보면 사드 영향을 부인하기 어렵겠지만 '잘못되면 조상 탓'이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드가 아니라 다른 이유에서 매출감소와 불경기의 원인을 찾는 지적도 적지 않다. 얼마 전 만난 재계 관계자는 "사드의 영향을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잘못된 투자나 과잉투자 때문에 생긴 손실까지 사드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경우 대외적으로 당장의 '면피'를 할 수는 있겠지만 중국 당국에서 문제를 삼아 해당 기업에 불이익을 줄 수도 있어 '장기적으로는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반도의 사드 배치 문제는 정치적.군사적으로 필연적인 중차대한 문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 미국과 일본 등 한반도 주변 4강의 사활이 걸린 민감한 문제이기도 하다.
배치에 따른 이익이 있다면 손실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다만 민간의 대중국 사업 관련 이슈를 무조건 사드 영향으로 몰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면밀한 상황판단이 먼저다.

ohngbear@fnnews.com 장용진 생활경제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