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汎보수, 쇄신·공약 차별화로 조기대선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19 17:43

수정 2017.02.19 17:43

한국.바른정당 지지율 고전.. 색깔빼기 등 통해 반전 모색
김용태 ‘지도부 책임론’ 언급
유승민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어르신 위한 나라 공약 발표
남경필 핵무장 준비.모병제.. 新 부국강병론으로 돌파구
한국당 ‘일자리 차별화’ 카드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위기의식을 느낀 범보수진영의 해결안 찾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바른정당은 지도부 책임론 제기로 쇄신 이미지 부각과 함께 당내 대선 주자들의 공약발표를 병행하면서 차별화된 정당으로서 대선준비를 지속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당 쇄신 로드맵 제시로 기존 새누리당 색깔 빼기를 통해 대선 기반 다지기를 하고 있다.

아직 더불어민주당 예비 대선주자들에게 맞설 유력후보가 없다는 점과 국민적 관심 또한 적다는 위기감이 범보수진영의 조급증을 높이고 있다.

■쇄신 카드 찾는 범보수

19일 바른정당에서 열린 대선기획단 회의에선 당 지도부 리더십 부재 등에 대한 비판이 잇따른 가운데 당 쇄신이 있어야 당내 대선주자들이 부각될 수 있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태 의원이 단장을 맡은 대선기획단은 당과 당내 후보들의 부진은 무엇보다 당 지도부에 있다고 판단한 모양새다.
창당한지 한달이 넘었지만 당과 당내 유력 주자들의 지지율이 좀체 반등하지 못하고 있어 당 지도부 교체를 통한 쇄신 카드를 써야 한다는 것이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가진 오찬에서 "지지율 반등이나 변화가 필요한데 문제는 우리들 스스로 내부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우선 순위는 당부터 냉정하게 비판하고 특히 당 지도부 역할에 대한 쓴소리가 잘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선기획단 소속인 하태경 의원은 "2월말까지 초기 당 지지율을 수준으로 원상복귀한다는 각오를 좀 해야하는데 계속 당이 존재감없이 이어진다면 당대표를 비롯해 지도부가 결단을 할 필요가 있다"고 압박했다.

김 의원은 하 의원의 의견을 개인적인 것으로 선을 그었지만 당 지도부 책임론에 대해선 공감한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대구에서 '책임과 미래 국민 속으로' 주제의 핵심 당원 간담회를 가지며 당 쇄신 방향을 설명하는 동시에 집토끼를 잡는 효과를 노렸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보수정권이 다시 한번 정권을 지켜서 이 나라의 앞날을 밝힐 우리가 책임져야 된다는 각오로 노력하고 있다"며 "한치의 소홀함 없이 언제 대선을 치른다 해도 꼭 정권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약으로 차별화 작업 지속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은 지속적인 공약발표로 향후 지지율 반등 이후를 대비한 정책 행보를 지속했다. 경선 룰을 놓고 유승민 의원 측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측의 이견차가 있지만 두 주자 모두 이에 대한 언급을 피한채 공약 발표를 계속했다.

유승민 의원은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는 등 노인 빈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어르신을 위한 나라' 공약을 발표했다.

유 의원은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는 것은 그동안 빈곤을 없애기 위해 시민단체, 학계에서 요구해온 것"이라며 "정부에선 예산 등의 이유로 반대해온 사안이지만 제가 대통령이 되면 예산을 확보해 빈곤 사각지대를 없애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핵무장 준비, 전시작전권 조기환수, 한국형 모병제 도입 등을 담은 신 부국강병론 공약을 제시했다.


한국당에서 대선출마 의사를 밝힌 원유철 의원과 안상수 의원은 한국형 핵무장과 일자리로 차별화를 시도하는 중이다.

그러나 유승민, 남경필 두 주자를 제외하고 지지도 여론조명을 받는 후보가 드물다는 점에서 정책 차별화 외에도 당의 전략적인 행보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아무리 보수진영에서 자체적으로 쓸 카드가 마땅치 않다해도 헌법재판소 판결 전까지 어떤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무기력한 필패로 대선 이후 보수진영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