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논단]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 주인공이 되려면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2 16:23

수정 2017.02.22 16:23

[fn논단]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 주인공이 되려면

경제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있다면 뉴스 기사에서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언급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블록체인이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금융권을 넘어 공공기관, 정보기술(IT) 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거나 테스트를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또한 지난해 8월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올해까지 전 세계 80% 은행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블록체인이 과연 무엇이길래 그렇게 이슈가 되는 것인지, 그리고 실질적인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사실 비교적 널리 알려진 것은 블록체인이라는 키워드일 뿐, 활용 방안과 가능성을 공유하고 구체화했다는 이야기는 아직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 개발자에 의해 만들어진 디지털 암호화 화폐인 비트코인 관련 익명성, 가치의 블확실성, 불안정성 등에 대한 이슈로 그 활용성에 대한 논쟁이 한창임에도, 그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도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무엇보다 기존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기반의 인프라를 뛰어넘는 높은 보안성.확장성.투명성 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이처럼 모든 기록을 각 참여자의 합의를 받아 공개하고 분산해 기록할 수 있는 블록을 생성하는 것이 블록체인의 핵심인데 이러한 블록체인의 금융서비스 제공 및 관리방안, 합의방식, 구현방안 등이 향후 블록체인 기반의 신뢰하는 금용서비스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논제가 될 수 있다.

우선, 현행 제도하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이 선행으로 논의되거나 실용성을 검증할 수 있는 블록체인 관련 규제 샌드박스 등의 활용방안을 제언한다. 둘째, 관리적 측면에서는 무엇보다 신뢰를 보장해주는 제3의 외부기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자 간 서로 다른 의견이 나타났을 경우나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 이를 조정해주는 기관이나 대안이 절실하다. 또한 합의된 거래에 대해 어디선가 잘못된 거래가 발생하더라도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통제가 쉽지 않고,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묻거나 블록체인의 특성상 거래를 철회할 수 있는 방법도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는 각 노드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그에 대한 대안이 체계적으로 마련돼야 하겠다. 셋째, 기술적 측면에서도 기존 금융 시스템과의 연동방안, 참여자 간의 동의된 합의기술, 안전한 전자지갑 제공 방안 등을 고려한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공동 플랫폼 구현방안이 필요하다.


블록체인은 지나가는 또 하나의 기술적 거품이 아닌 실제 신뢰할 수 있는 금융인프라 서비스로의 자리매김을 위해 금융 관련 정부나 유관기관 등의 꾸준한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서 진짜 주인공이 되리라 기대한다.

홍승필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교수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