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유일호 "4차 산업혁명 선도자 전략으로 전환할 것"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2 17:31

수정 2017.02.22 17:31

4차 산업혁명 전략위 출범 경제.사회 시스템 리모델링
정부.민간 방향.비전 수립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왼쪽 두번째)이 22일 경기 의왕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스마트팩토리 가상현실(VR) 체험을 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첫 전략회의를 의왕연구소에서 주재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왼쪽 두번째)이 22일 경기 의왕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스마트팩토리 가상현실(VR) 체험을 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첫 전략회의를 의왕연구소에서 주재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우리 경제.사회 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에 맞도록 리모델링하겠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경기 의왕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첫 회의에서 "과거 선진국 발전모델을 따라가는 추격자 전략에서 벗어나 선도자 전략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4차 산업혁명은 기업들이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가리키는 말이다. 정부는 점차 거세지는 4차 산업혁명 물결에 대응하고자 범부처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관련정책을 조정하기 위한 회의체로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를 신설했다.

이 위원회는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 장관 등 정부위원 15명,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등 기술, 경제.산업, 고용.사회 분야 민간위원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유 부총리는 연구소 내 기술지원센터를 방문, ICT와 제조업을 융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과정을 지켜보고 직원들을 격려한 후 회의를 주재했다.

유 부총리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를 통해 정부.민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세우고 5년 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들을 제시할 것"이라며 "특히 부처별로 나뉘어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정책들을 조율하고 기업.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키 위해 위원회는 먼저 주요국 대응현황과 한국의 현주소 파악에 나선다. 유 부총리는 "한국의 현재 위치, 강점, 약점 등을 분석해 나아갈 방향과 전략을 설정하겠다"며 "장애요인을 신속히 해결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과제들을 선정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제에 맞게 '리모델링'한다.
그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기업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방안,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제도 개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 개편을 추진하겠다"며 "우리 산업의 스마트화.플랫폼화를 촉진해 기업의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같이 높일 수 있는 기반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의 역할은 지원과 협력에 중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이를 위해 시장진입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고 인센티브 지원제도를 개편함으로써 민간기업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응해 유연하고 탄력적인 노동시장을 구축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사회안전망을 보완하는 정부 본연의 노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