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현대重 파업, 경영 판단에 왈가왈부 안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3 17:09

수정 2017.02.23 17:09

27일 주총서 회사분할 추진
참여율 저조.. 명분도 잃어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회사의 사업분할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23년 만에 전면파업을 벌였다. 노조는 23일 8시간 전면파업을 했다고 밝혔다. 현대중 노조는 1995년부터 2013년까지 19년 연속 무파업 기록을 세웠지만 강성 집행부가 들어선 2014년 이후 4년 연속 파업에 나서고 있다. 회사 측은 이날 실제 파업 참여인원이 전체 조합원의 10% 미만이어서 생산차질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조는 24일과 임시주총일인 27일에도 전면파업을 강행할 방침이다.

노조는 이날 파업이 회사의 사업분할 계획을 막고 2016년도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주총에서 회사를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 4개사로 분할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승인받을 계획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인력감축을 위한 포석"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울산 지역사회도 들끓고 있다. 울산시와 동구청 등 지자체들은 현대중공업 분사 이후 대규모 인력유출이 발생하면 지역경제가 무너질 것이라며 극구 반대하고 있다. 노조건 지역사회건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무조건 반대만 외친다.

사업분할은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의 핵심이다. 회사 측은 "사업분리를 통해 각 사업의 구조적인 문제와 비효율을 해결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분사가 되면 현대중공업의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회사 측은 분사되는 인력의 고용은 100% 승계되며 울산 지역 근무인원은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회사인 ISS를 비롯해 수많은 국내외 자문사들도 현대중공업의 사업분할에 대해 찬성 권고 의견을 내놓았다. 회사의 순환출자 문제가 해소되고 기업지배구조가 개선된다고 봤기 때문이다.

사상 초유의 수주절벽과 경영악화에 시달리는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을 피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강도 높은 자구책을 통해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버텨야만 한다. 회사 측은 "분사가 유일한 공생의 길"이라고 했지만 노조는 요지부동이다. 정치권과 지자체들은 "인력조정을 하지 말라" "군산조선소를 계속 가동하라"며 구조조정을 망치는 주문만 늘어놓고 있다. 이런저런 사정을 다 들어주다간 아무것도 못할 것이다. 그다음에 오는 것은 공멸밖에 더 있겠나.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이나 할 때가 아니다.
사업분할은 고도의 경영상 판단으로 노조가 나설 사항도 아니다. 회사가 고용승계를 약속했으니 믿음을 갖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
회사가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려면 노사와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치는 수밖에 없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