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fn스트리트

[fn스트리트] 역선택

구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3 17:09

수정 2017.02.23 17:09

더불어민주당이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희비가 엇갈리는 기류다. 일단 '흥행 대박' 기대치는 커졌다. 23일 현재 선거인단 신청자가 70만명을 넘어서면서다. 한편 당 주류 측은 완전국민경선제의 부작용을 걱정하고 있다. 이른바 '역선택' 우려다.

민주당 내 '속앓이'의 요체는 다른 당 지지자들의 경선 참여 가능성이다.
즉,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나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지지자들이 대거 들어와 표심을 왜곡한다는 것이다. 얼마 전 문재인 전 대표는 "역선택은 비열한 행위"라고 비난하고, 추미애 대표가 "업무방해죄로 고발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은 배경이다. 심지어 근래 상승세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당선을 막기 위해 다른 주자에게 표를 던질 수 있다는 '역의 역선택' 시나리오까지 떠돈단다.

그러나 제3자적 시각에서 보면 친문 지도부가 부질없는 걱정을 한다는 생각이 든다. 설령 역선택이 있더라도 수백만명의 선거인단에서 그 비중이 미미하리라는 차원의 얘기만이 아니다. '완전국민' 경선의 취지가 뭔가. 당원들만의 '반쪽국민'이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문호를 연다는 뜻이다. 이는 대선 본선 경쟁력이 가장 센 후보를 뽑기 위해 역선택 투표자까지 포함한 국민의 '집단지성'을 믿는다는 걸 전제한다.

완전국민경선제가 진선진미한 선진 제도라고 단정할 순 없다. 미국 공화.민주당 경선은 주(州)별로 코커스(당원대회) 또는 일반 국민이 참여해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치르는 방식을 혼용한다. 오픈프라이머리, 즉 국민경선제는 참여 기회를 확대해 일반 국민의 지지를 유인하는 장점이 있으나 '정당정치'가 약화될 수 있는 단점도 있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뒤늦게 역선택 차단을 고심할 게 아니라 국민경선제를 할지 말지를 선택하는 일부터 고민했어야 했다.
이왕 흥행효과를 극대화해 후보의 본선 득표력을 키우려고 국민경선제를 택했다면 더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게 맞다. 역선택을 지나치게 두려워한다면 결국 모자라는 본선 경쟁력에 제 발 저린 방증일 수도 있다.
주권재민이라는 민주주의의 원리를 믿는다면 개별 유권자야 어떤 선택을 하든 집합으로서 국민은 언제나 '합리적 선택'을 한다고 봐야 한다.

kby777@fnnews.com 구본영 논설위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