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5월 조기대선설..보수 총집결 vs. 정권교체 대세굳히기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7 15:35

수정 2017.02.27 15:35

5월 조기대선 윤곽이 드러나면서 '정권교체 대세 굳히기'와 '보수층 총집결'이 본격 충돌할 모양새다.

27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최종변론 이후 선고기일 공개도 임박한 가운데 탄핵이 인용될 경우 5월 초 또는 중순께 대통령 선거가 열린다. 이 경우 시간이 촉박해진 만큼 기존 대선주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헌재는 통상적으로 최종 변론기일로부터 7∼14일 이내 선고를 하는 만큼 내달 6일 또는 13일에 선고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

헌재가 탄핵인용을 결정할 경우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라 헌재 선고가 확정된 다음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이에 따라 늦어도 5월 셋째주 전후로 대선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선 일정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면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놓고 흩어졌던 보수층이 대선을 앞두고 응집할 수 있지만 정권교체를 외치며 대세론을 굳히려는 야권의 움직임도 만만치 않다.

보수진영에서 기대하는 것은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던 국민들도 탄핵이 인용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보수진영의 대안을 찾는 것이다.

보수진영 대선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현재의 진보주자 대 보수주자의 8대2 여론조사가 정상적이라고는 보지 않는다"며 "탄핵이 인용되고 나면 보수진영에선 그때부터 대통령 선거는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결국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보수대 진보의 양자구도로 간다는 것이다.

양자구도가 최우선 카드라는 점에서 바른정당으로선 보수 이미지 부각에 여러 제약이 따르지만, 일단 보수층 총집결로 판을 바꾸겠다는 목표다.

침묵하는 보수로 불리는 '샤이보수'를 전면에 꺼내든 자유한국당 또한 보수층 집결을 대내외적으로 독촉하고 있다. 일부 진박계(박근혜계) 의원들과 함께 당내 대선주자들이 탄핵 반대집회인 태극기 집회에 참여하면서 극우 보수세력까지 끌어들이는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반면 탄핵정국을 주도하며 특검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탄핵을 추진하는 야권은 대세 굳히기에 나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2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경선에 집중하면서도 탄핵심판 전까지 관리모드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외부일정을 최소화한 문 전 대표는 촛불집회 참석으로 탄핵 주도 이미지를 굳히고, 안 지사는 진영 정체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보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대선이 시간이 촉박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양자구도 또한 민주당 후보에 맞설 후보들끼리 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다양한 변수가 일어질 수 있어 양자구도가 어떠한 형태로 구현될지도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