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유일호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 4월 중 마련해야"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7 15:26

수정 2017.02.27 15:26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우리 경제·사회의 전반적인 혁신을 포괄하는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4월 중 마련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간 영상을 통해 기재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1·4분기도 마지막 달에 접어드는 만큼 내수 회복과 수출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한 그간의 정책적 노력이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주 내수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이날 개최된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수출확대방안과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면서 "기재부가 중심이 돼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발표한 정책이 차질없이 집행돼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유 부총리는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도 4월 중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지난주 민관합동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가 구성돼 첫 번째 회의를 열었다"며 "이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첫 단추가 꿰어진 만큼 부문별 태스크포스(TF) 구성 및 활동, 관계부처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활발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내실있는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위해 오는 3월4일 예정된 경영평가단 워크숍도 잘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정치적 상황 등과 관련해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시행에 우려를 표하는 시각이 있으나, 기존의 연공서열식 호봉제를 시대변화에 맞게 성과중심 보수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라면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는 등 제도의 원만한 정착을 위해 흔들림 없이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탄핵정국 속 불확실한 정국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최근 정치상황이 불확실하고 정부조직 개편관련 보도 등이 있다보니 공직사회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그러나 이런 때일수록 공무원들이 중심을 잡고 국가경제를 위한 업무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부터 흔들림 없이 맡은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여러분들도 '오직 국민들만 바라보고 일한다'는 생각으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