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민의당 “민주당 때문에..” 특검연장 불발 책임론 제기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7 17:36

수정 2017.02.27 17:36

“민주 ‘선총리 후탄핵’ 반대.. 결국 黃총리 거부로 이어져”
국민의당이 '특검 연장 불발'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때리기에 나섰다.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된 '선(先)총리, 후(後)탄핵'이 결과적으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수사기간 연장 거부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는 물론 대선주자들도 한목소리로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비판을 통해 황 권한대행 탄핵 정국의 주도권 확보는 물론 조기대선을 앞둔 분위기 전환용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는 이날 비공개 의원간담회 뒤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탄핵 논의 초기 정치권은 황 대행을 우려했으나 민주당에서 아무런 전략도 없이 선 총리교체, 후 탄핵추진 방안을 반대했다"며 "이것만 보더라도 민주당은 이번 특검법, 특검기간 연장에 대해서 겉과 속이 달랐다"고 규탄했다.

특히 지난 23일 본회의에 정세균 국회의장이 특검연장법안을 직권상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민주당은 그 자리에서 직권상정을 해달라고 의장을 설득하지도 않았다"며 "오히려 의장의 뜻에 동조해버린 것만 보더라도 특검법 연장에 대해 내심 반대하고 있었지 않나 생각한다"고 각을 세웠다.


박지원 대표도 '책임론'을 언급하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박 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승인 거부 발표를 앞두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 황 권한대행에 이어 민주당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정략적이었다며 변명을 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대권주자들은 민주당은 물론,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손학규 전 대표는 "탄핵 전 국무총리 교체를 주장했다.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를 임명해서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총리 임명 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했다. 나라를 바로 세우는 것보다 자신들의 권력획득을 먼저 생각하는 지극히 당리당략적인 결정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 전 대표는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천정배 전 공동대표도 "국회 1당인 민주당과 그 대선주자들의 책임이 크다"면서 "그들은 '잿밥'에만 눈독 들이고 특검기간 연장은 물론 개혁법안 처리에 아무런 관심도 정치력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천 전 대표는 야권 대선주자들이 참석하는 '특검기간 연장과 개혁법안 통과를 위한 정치인 연석회의'도 제안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