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黃 권한대행, 특검연장 거부] 野 대선주자, 黃대행 맹비난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7 17:41

수정 2017.02.27 19:57

여야 잠룡들 엇갈린 반응.. 여권은 환영 뜻 내비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요청 승인을 거부한 것과 관련, 여야 대선주자들의 반응에 온도차가 드러났다. 야권 주자들은 일제히 황 권한대행의 결정을 비난하며 강력 반발했지만, 여권 주자들은 "결정을 존중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대통령과 총리가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의 한 몸통임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문 전 대표는 특검 연장을 거부한다는 총리실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끝까지 나쁜 대통령이고, 끝까지 나쁜 총리다"라면서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할 뿐 아니라 부끄러움도 전혀 없는 최악의 한 팀"이라고 박근혜 대통령과 황 권한대행을 싸잡아 비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도 "적폐의 청산을 바라는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한 처사"라고 황 권한대행에게 날을 세웠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성명에서 "황 대행은 이번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지만 오로지 대통령에게만 충성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한 황 대행에게 역사와 민심이 준엄한 '탄핵심판'을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바른정당을 제외한 야3당은 황 권한대행의 탄핵 추진에 합의했다.

다른 야권 잠룡들도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 권한대행을 향해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황 대행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박근혜 대통령의 종범임을 자백하며 역사의 죄인이 됐다"며 황 권한대행 탄핵 추진을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역시 "황 대행이 국정농단의 부역자가 아닌 주범임이 밝혀졌다"고 질타했다.

한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를 임명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지만, 민주당은 총리 임명 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했다"며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 전 대표에게 책임을 물었다.

바른정당 소속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이날 황 권한대행의 결정을 비판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반면 여권 대선주자들은 특검수사 연장 거부 결정은 바람직했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황 권한대행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전 지사는 "박영수 특검은 태생부터 야당이 추천한 편파 야당 특검이었다"면서 "황교안을 탄핵시키겠다는 야당을 탄핵시켜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안상수 의원도 "특검에서 혹시 미진했던 부분이 있더라도 검찰에서도 얼마든지 추가 수사가 가능할 것"이라며 수사를 연장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