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강경 반이민 한걸음 물러난 트럼프

최진숙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01 16:06

수정 2017.03.01 16:06

【뉴욕=정지원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경 이민 정책에서 한 걸음 물러났다.

지난달 28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뉴스 앵커들과 오찬을 갖고 자신의 반이민 행정명령 수정안에 빠르면 1일 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일부 불법 체류자에게 법적인 지위를 부여하도록 이민법을 정비하는 방안에 열린 태도를 보였다"고 오찬 참석자들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와 난민들의 입국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나 법원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렸다.

그는 이날 오찬에서 기존 행정명령을 신규 비자 발급건에 한해 중단하는 쪽으로 선회할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같은 입장은 불법 이민자를 엄중히 단속하겠다던 기존의 입장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미 언론들은 지적했다.


기존의 반이민 행정명령은 미국 비자 신청자뿐 아니라 7개국 출신 기존 비자 소지자들에게도 적용돼 약 6만명의 비자가 현재까지 취소된 것으로 추산된다.

WSJ는 정부 관계자를 인용, 테러 위험국 꼬리표가 붙은 이란, 이라크, 시리아, 리비아, 예멘, 소말리아, 수단 등 7개국 국적자 중 앞으로 미국 비자를 신청할 사람들에게만 새 행정명령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합법 영주권자인 '그린카드' 소지자들이 이 행정명령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확실하게 명시할 방침이다.

WSJ는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이민 행정명령은 적용 범위가 눈에 띄게 축소되긴 했지만 미국 입국을 승인받은 적이 없는 개인에게는 더욱 단호하게 법적 조치를 할 수 있게 했다고 분석했다.

존 켈리 미 국토안보부(DHS) 장관은 "첫 행정명령보다 더 강력하고 효율적인 안을 기다리고 있다"며 "다만 미 영주권 소지자들은 입국 금지 대상국 출신이어도 입국이 허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공약과 정책은 그동안 미국 안팎에서 거센 반발을 샀다. jjung7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