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달라진 트럼프.. ‘대립 대신 협치’ 통합 메시지 던졌다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01 17:19

수정 2017.03.01 17:19

트럼프 첫 상.하원 합동 의회연설 내용은
약탈 등 거친 표현 삼가하고 절제된 어조로 연설 이끌어
미국 우선주의 등 내세우며 동맹 방위비 분담 재차 강조
연설 대부분 경제 정책 할애.. 제조업 위해 ‘관세장벽’ 언급
【 로스앤젤레스=서혜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월 28일(현지시간)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지금까지의 어둡고 공격적인 수사를 버리고 분열된 미국에 통합의 메시지를, 정치권에는 협치의 메시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일자리 창출과 중산층 부활, 인프라 확대, 안전한 미국 등 주로 국내 이슈에 초점을 맞춰 비교적 차분한 어조로 66분간 연설하며 수십 차례 기립박수를 받았다. 그러나 '급진적 이슬람 테러리스트' 등 논란이 되고 있는 단어를 여전히 사용하고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과 오바마케어 폐지, 관세장벽 등에 대해서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 야당은 싸늘한 반응을 보냈다.

■달라진 트럼프 '절제된 어조'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서 가장 주목된 점은 그의 달라진 어조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1월 취임 연설은 '대학살' '약탈' 등 거친 표현들이 난무했지만 이번 상.하원 합동연설은 보다 정제된 언어로 구성됐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대선 당시 보였던 특유의 손동작이나 과도한 몸 움직임을 자제하며 차분하게 연설을 이어갔다고 미 언론들은 지적했다. 이는 취임 이후 극심한 분열을 야기한 반이민 행정명령의 법원 제동,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노동장관 내정자의 사임 등 인사 혼돈, 언론과의 대립과 국정 지지율 추락 등 총체적 난국을 맞은 트럼프 행정부가 다시 내각을 안정화하고 여론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소한 다툼은 끝낼 시간이다. 하찮은 싸움은 이제 지나갔다"며 통합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에 대해 미 언론과 여론은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폴리티코는 "트럼프가 리셋버튼을 눌렀다"고 표현했고 CNN은 "어둡고 불길한 취임 연설과 함께 대통령직을 수행한 지 40일, 트럼프 대통령이 공범위하게 긍정적인 어조로 첫 의회 연설을 했다"고 전했다.

CNN과 여론조사기관 ORC가 이날 연설 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연설을 지켜본 10명 중 7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정책이 나라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이번 연설이 나라의 방향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끔 했다'는 답변도 같은 비율로 높았다.

■미국 우선주의.신고립주의 재천명…북한은 언급 피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정제됐지만 강한 어조로 미국 우선주의와 신고립주의로 요약되는 외교안보 기조를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유주의 국가들은 국민의 의지를 표현하는 최상의 수단"이라면서 "미국은 모든 국가가 자신들의 길을 개척하고 나아갈 권리가 있음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 일은 세계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내일은 미국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무부의 대외원조 예산을 대폭 줄이고 국방비는 전년 대비 10%, 540억 달러(약 61조2630억원) 증액하는 것을 골자로 한 첫 정부 예산안을 거론하면서 의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증액된 예산을 군대와 인프라, 이너시티(도심 빈민가) 재건에 우선해서 투자할 것임을 시사했다.

동맹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의 동맹을 유지하겠지만 방위비를 공정히 분담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북한을 강도높게 비판했던 것과 달리 이날 연설에서는 북한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이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아 언급하지 않았다는 해석과 더불어 북핵 위협을 잘 알고도 의도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제부활 강조…감세.일자리.규제개혁 방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의 많은 부분을 경제부활 정책에 할애했다. 미국인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기업 투자를 유치하고, 불공정한 무역협정을 폐기하며, 규제를 혁파하고, 인프라 건설을 위한 공공사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행동계획'을 총망라했다. 하지만 세부적인 이행 방안은 제시하지 않아 모호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그는 "우리 경제팀은 역사적인 세제개혁안을 마련 중"이라며 기업과 중산층에 대해 세금을 대폭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그는 미국의 제조업 보호를 위해서라면 '관세장벽'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자유무역을 강하게 믿지만, 그것은 동시에 공정무역이 돼야 한다"면서 "우리는 미국 기업들과 우리 노동자들을 위해 평평한 운동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프라 확대와 관련, "국가적인 재건을 시작하기 위해 의회가 미국 인프라에 1조달러를 주는 법안을 승인해주기 요청한다"며 이 방안이 수백만 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특히 미국이 중동에 6조달러를 쏟아붓는 사이에 국내 인프라는 악화됐다면서 "6조달러면 우리는 이 나라를 2번, 3번 재건할 수 있다"는 말로 전임 '오바마 행정부'를 비판했다.

규제개혁과 관련해 그는 "일자리 규제를 대대적으로 없애는 역사적노력에 착수했다"며 정부기관마다 규제철폐특별팀(TF)를 만들고, 새로운 규제를 1개 만들 때마다 기존의 규제 2개를 없애는 제도를 시행한 것을 예로 들었다.
특히 "우리의 위대한 광산 노동자들의 미래와 생계를 위협하는 규제를 중단시키겠다"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fnSurvey